[리뷰] 드래곤볼 제노버스2
반다이남코엔터테인먼트코리아는 지난 7월, 여의도 자사에서 하반기 신작을 공개하는 자리를 가졌었는데, 기존에 한국어화 출시가 확정된 타이틀들 외에 추가로 3종의 한글화 신작 타이틀을 공개했었죠.
이날 [드래곤볼] 시리즈의 최신작인 [드래곤볼 제노버스2]가 새로운 극장판의 스토리를 담아 한글화를 통해 연내 출시될 거란 발표가 있었죠. 그리고 지난 12월 1일, PS4용 [드래곤볼 제노버스2]가 자막 한글화를 통해 정식 발매 되었습니다.
게임특징
2015년 PS4로 선보인 [드래곤볼 제노버스]는 드래곤볼의 역사를 지키기 위해 활동하는 타임 패트롤이라는 오리지널 캐릭터를 생성하여 시간축을 넘나들며 원작 캐릭터들과의 대전을 통해 200종 이상의 기술을 습득하고 새로운 장비를 입수해 자신만의 캐릭터를 육성해 나가는 작품으로 호평을 받은 바 있습니다.
이번 작품은 보다 넓어진 무대를 배경으로 플레이어만의 배틀 스타일을 커스터마이즈 할 수 있어 자신만의 개성을 살린 전략적인 플레이가 가능하고, 최대 6명의 협력 플레이를 즐길 수 있어 전작보다 더욱 스케일이 커진 모험을 선사합니다.
[드래곤볼 제노버스2]의 제작은 전작과 같이 ‘딤프스(Dimps)’에서 맡았습니다. 2000년에 설립된 딤프스는 SNK의 소프트웨어 개발부로부터 시작하여 사미, 반다이, 세가의 투자를 받아 독립한 게임회사입니다.
딤프스는 게임 보이 어드밴스용 [소닉] 시리즈를 하청 제작하며 인지도를 쌓았고, 캡콤의 대표 대전격투게임인 [스트리트 파이터4], [스트리트 파이터5]를 공동 개발하는 등 대전격투게임에 대한 노하우가 뛰어난 제작사로 [드래곤볼] 게임 시리즈에서도 원작의 배틀 감각을 게임으로 잘 녹여내고 있습니다.
전작 [드래곤볼 제노버스]를 플레이 한 유저는 세이브 데이터를 업로드하면 일부 데이터를 이번 작품에서 이어받을 수 있습니다. 전작에서 생성한 타임 패트롤러를 이번 작품에서 역사를 구한 영웅으로 만들 수 있고, 커스터마이즈를 통해 장비하고 있던 의상, 기술들을 일부 이어받아 데이터를 계승해 나갈 수 있습니다.
전작의 타임 패트롤러가 장비하고 있던 상의, 하의, 손, 발, 필살기 4개, 궁극기 2개, 회피 액션 1개를 이어받을 수 있는데, 외모, 이름, 목소리, 특정 기술은 이어받을 수 없습니다. 이어받을 수 없는 기술이 장비된 경우에는 이번 작에서 사용 가능한 제니와 메달로 환금됩니다.
게임시스템
[드래곤볼 제노버스2]는 커스터마이즈 메뉴의 능력 강화에서 레벨업을 통해 획득한 파라미터 포인트를 사용해 체력, 기력, 지구력, 공격력 등 6가지 파라미터 중 플레이어가 원하는 파라미터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능력 강화에는 체력 증가, 필살기나 궁극기 사용에 소비되는 기력 증가, 부스트 대시 사용에 소비되는 지구력 증가, 통상 공격력 상승, 타격계 필살기의 공격력 상승, 기탄계 필살기의 공격력 상승 등 기본적인 능력 외에도 궁극기, 각성기, 회피 액션의 위력도 강화해 나갈 수 있습니다.
게임 진행을 통해 획득한 장비나 구입한 의상, 액세서리는 커스터마이즈의 장비 변경을 통해 상의, 하의, 손, 발, 액세서리, 밴드, 슈퍼 소울 부분으로 나눠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각 장비는 착용이 불가능한 종족이 존재하고 외형뿐만 아니라 체력, 기력, 지구력, 공격력, 필살기 등의 능력에도 변화를 줍니다.
특히 슈퍼 소울은 배틀 중 발동 조건을 만족시키면 효과를 발휘하는 장비 아이템으로, 위력과 속도가 높아 튕겨낼 수 없는 파워 기탄, 발사 간격이 빠르고 대량으로 발사하는 러시 기탄, 추격이 가능한 호밍 기탄, 상대를 마비시키는 패럴라이즈 기탄, 발사 후 폭발이 가능한 봄 기탄 등 기탄의 타입을 변경하는 효과도 지니고 있습니다.
온라인 대전 접수처에서는 플레이스테이션 네트워크를 통해 다른 국가의 유저와 대전을 펼칠 수 있습니다. 대전 방식에는 승패에 따른 보수나 패널티가 없는 플레이어 매치, 랭킹에 영향을 주는 포인트가 증감하는 랭크 매치의 대전형식이 존재합니다.
또한 팀 접수처에서 리더 1명과 멤버 2명으로 최대 3명이서 팀을 맺어 리더가 받은 퀘스트에 멤버들과 함께 참가해 협력 플레이를 펼칠 수도 있습니다. 멀티 로비에는 타임 패트롤러 랭크가 존재해 상위 랭킹에 입상하면 보수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게임플레이
[드래곤볼 제노버스2]는 밸런스가 좋고 기력이 자동으로 회복되는 지구인, 공격에 특화되어 빈사 상태가 되면 공격력이 상승하는 전투민족인 사이어인, 방어에 우수한 특징을 가진 마인, 회복 아이템의 효과가 높은 나메크 성인, 이동 속도가 빠르고 공격 중에도 기력이 회복하는 특징을 지닌 프리저 일족 중에서 종족을 선택하고 캐릭터를 생성해 타임 패트롤러의 임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게임의 무대가 되는 혼돈 도시에서는 스토리가 진행되는 이벤트 외에도 배틀의 기본을 배우는 챌린지 퀘스트, 소속 클래스를 높여 새로운 수업을 받을 수 있는 진급 시험 퀘스트, 입문 테스트를 통해 여러 기술들을 습득할 수 있는 퀘스트 등을 수행하고 수련에 매진해 실력을 쌓아갈 수 있습니다.
배틀 시에는 일반적으로 약 공격과 강 공격을 펼칠 수 있는데, 각 공격으로 대미지를 입히거나 받으면 기력이 보충되어 가고, 공격 버튼을 길게 눌러 발동하는 차지 공격을 명중시키면 상대를 브레이크 상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캐릭터 별로 버튼 연타를 통해 다양한 루트의 콤보를 구사할 수 있으며, 콤보 중에 필살기나 날리기 공격을 가격 후 지구력을 소비해 Z배니시를 발동하면 날려버린 상대의 뒤로 파고들어 콤보를 연결시켜 나갈 수 있습니다.
도시 상공에 떠 있는 시간의 미니어처를 통해 사탄 하우스, 캡슐 코퍼레이션, 최고 장로의 집, 마인 부우의 집, 프리저의 우주선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각 장소마다 다양한 퀘스트 등을 수행할 수 있는데, 플레이어의 종족에 따라 발생하는 퀘스트 수가 증가하기도 합니다.
사탄 하우스에서는 미스터 사탄의 보디가드가 되어 과제를 수행하게 되고, 캡슐 코퍼레이션에서는 베지터와 연습 시합을 펼칠 수 있으며, 최고 장로의 집에서는 치안을 유지하게 되고, 마인 부우의 집에서는 가족 늘리기를 도우며, 프리저의 우주선에서는 군단에 입대하는 등 다양한 퀘스트 진행을 통해 아이템과 제니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드래곤볼 제노버스2]는 만화 [드래곤볼]을 소재로 원작의 매력적인 스토리라인을 바탕으로 플레이어만의 캐릭터를 육성해 나가며 대전을 펼치는 액션게임입니다.
스피드 한 전투를 펼치는 작품인 만큼 콤보 타이밍을 맞추기가 쉽지 않고 로딩이 다소 긴 단점이 있더군요. 그래도 종족, 용모, 의상, 기술 등의 커스터마이즈 요소뿐만 아니라 변신이나 거대화 등의 각성 기술이 추가되었고, 양성 스쿨에서 지도를 받는 등 플레이어만의 초전사를 탄생시켜 드래곤볼의 역사를 지켜나가는 체험을 선사하고 있는 작품입니다.
'Game 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뷰] 소드아트온라인 할로우 리얼라이제이션 (0) | 2017.01.21 |
---|---|
[리뷰] 신하야리가미 2 (0) | 2016.12.30 |
[리뷰] SD건담 지 제네레이션 제네시스 (0) | 2016.12.26 |
[PS Plus 11월 무료게임] 세인츠 로우 4 리일렉티드 (0) | 2016.12.16 |
[리뷰] 루프란의 지하미궁과 마녀의 여단 (0) | 2016.12.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