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전국바사라 3 연
코에이사의 [무쌍] 시리즈에 착안하여 역사보다는 캐릭터에 중점을 두고 캡콤사의 스타일로 새롭게 탄생시킨 것이 [전국바사라] 시리즈입니다. 이 시리즈는 2005년 PS2용으로 처음 출시된 이후 Wii와 PSP용으로도 발매가 되었고 2008년에는 [길티기어] 시리즈 제작사로 유명한 아크 시스템 웍스와 함께 대전형 격투 게임으로 [전국바사라 X]가 출시되기도 했습니다.
2010년에는 오다 노부나가와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패한 난세를 배경으로 도쿠가와 이에야스와 이시다 미츠나리와의 전투를 중심으로 그린 [전국바사라 3]가 Wii와 PS3로 출시되었는데 국내에는 PS3용만이 정식 발매가 되었었죠. 그리고 2011년 11월, 축제(연)라는 부제와 함께 새로운 캐릭터와 새로운 모드로 무장한 [전국바사라 3 연]이 PS3용으로 정식 출시되었습니다.
- 게임특징
[전국바사라]는 [바이오하자드 리버스], [바이오하자드 4], [데빌메이크라이], [데빌메이크라이 4] 등 캡콤의 대표작들을 탄생시킨 ‘코바야시 히로유키’가 프로듀서를 맡았고 [데빌메이크라이], [시노비], [쿠노이치] 등의 개성 넘치는 캐릭터들을 그려낸 ‘츠치바야시 마코토’가 캐릭터 디자인을 담당하고 있으며 [데빌메이크라이] 제작진이 게임 제작에 참가해 스타일리쉬한 일기당천형 액션 게임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무쌍] 시리즈가 중국의 삼국지 역사를 토대로 일본의 감각을 통해 재 탄생한 게임이라면 [전국바사라] 시리즈는 일본의 전국시대의 역사를 토대로 당시 활약했던 무장들을 개성이 강한 판타지적인 인물들로 재 탄생시킨 게임입니다.
[전국바사라 3 연]에서는 전작에서 다루지 못한 무장들이었던 마츠나가 히사히데, 카타쿠라 코쥬로, 사루토비 사스케, 코바야카와 히데아키, 텐카이, 모가미 요시아키, 타치바나 무네시게, 오토모 소린까지 총 8명 무장의 스토리 모드가 담겨있고 각 무장의 스토리 모드를 완료하면 플레이 가능한 새로운 무장이 등장하게 됩니다.
스토리, 천하통일, 일본 유희, 자유 전투 모드에서는 2인 협력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2인 플레이 시에는 화면이 상하로 분할되어 게임이 진행되는데 입수한 무기와 방어구는 양쪽 플레이어에게 동일한 것이 분배되지만 획득한 경험치는 절반씩만 분배됩니다.
또한 적들과의 전투시에 체력이 고갈되어 쓰러지면 구원 마크가 표시되는데 동료 플레이어가 이 구원 마크 안으로 들어오면 보다 빠르게 체력을 회복할 수 있어 협력을 요소를 맛볼 수 있습니다.
특히 결전 모드에서는 2인 대전 플레이를 통해 친구와 실력을 겨뤄볼 수 있지만 네트워크를 통한 온라인 모드가 존재하지 않아 다른 지역의 유저와 함께 게임을 즐기거나 대전을 펼칠 수 없어 아쉽더군요.
- 게임시스템
천하통일 모드는 일본 각지의 영토를 차지하고 있는 무장들과 전투를 펼쳐 영토를 차지하고 궁극적으로는 천하를 통일해 나가는 모드입니다. 이 모드에는 전투를 통해 영토를 차지해 가면서 천하를 통일하는 통상 제패 모드 외에 겜블러가 되어 무장들의 컨디션 마크를 확인해 돈을 걸고 적 군세를 맞추면 상금을 획득하는 전국 드림 찬스 모드가 마련되어 있어 도박을 통해서 일확천금의 기회를 노려볼 수도 있습니다.
일본 유희 모드는 일본 각지에서 펼쳐지는 무사 수행에 도전하는 모드입니다. 총 31개의 유희가 준비되어 있는데 각 유희에는 여러 개의 미션이 존재하며 미션마다 출현하는 모든 무장들을 격파하는 전멸미션, 500히트 달성, 200명 베기 달성 등 지정된 조건을 만족시켜야 하는 특수 미션들이 존재합니다.
유희를 클리어 하면 동료를 획득하게 되는데 동료와 함께 전투에 동행하면 동료의 도움을 받을 수 있고 태그 모드 상태에서 동료 캐릭터의 신뢰도를 최대치까지 높이면 파트너로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결전모드는 화면 분할을 통해 2P와 대전을 펼치거나 CPU와 대전을 펼칠 수 있는 모드입니다. 이 모드에서는 아이템의 등장 없이 플레이어의 실력을 겨루는 진검 승부, 여러 아이템과 장치들이 등장해 외적인 요소들로 승부가 결정 날 수 있는 파란만장전 중에 선택해 대전을 펼치게 됩니다. 또한 설정된 라운드를 이긴 쪽이 승리하는 개인전, 설정된 세트 수를 이긴 쪽이 승리하는 단체전, 승리한 무장이 다음 전투를 계속 이어나가는 연승전 형식 중에 플레이어가 원하는 시합형식을 선택해 대전을 펼쳐나갈 수 있습니다.
- 게임플레이
전장에 참여하기 전에 사용할 무기를 장비하거나 보유한 장신구를 장착할 수 있고 레벨 상승에 따른 고유 필살기를 설정하고 그 커맨드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전각 부스트와 전극 드라이브 중 해방 타입을 선택할 수 있는데 전각 부스트는 적의 움직임을 느리게 해 콤보 수를 늘릴 수 있고 전극 드라이브는 공격력, 방어력, 스피드 등을 상승시켜 공격의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전투에서 승리하면 전리품을 통해 무기나 장신구 등을 획득할 수 있고 경험치를 통해 무장의 레벨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바사라 상점에서는 획득한 금화를 소비해 무기, 장신구, 자원 등을 구입할 수 있는데 지역 자원을 통해 무장의 체력, 공격력, 방어력, 운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무기 커스터마이즈를 통해 실적 자원을 모아 무기에 다양한 장신구를 추가해 공격력, 방어력, 체력 등의 상승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일본 유희 모드에서 특정 조건을 만족시키면 동료를 얻을 수 있고 전장에서 어시스트를 통해 동료의 도움을 받거나 태그를 통해 무장을 교체해 진행해 나갈 수 있습니다. 각 무장만의 고유기술과 필살기, 바사라 기술들을 활용해 전국의 진지를 제압하고 콤보 수를 늘려 금화의 획득 비율을 높여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치며…
[전국바사라]가 처음 출시되었을 때는 [무쌍] 시리즈와 비슷한 게임성 때문에 그다지 주목을 받지 못했지만 시리즈가 거듭되면서 독특한 캐릭터 성을 확립해 나가 게임을 즐기는 젊은 세대들에게 일본 전국시대 무장들의 매력을 느끼게 해준 타이틀입니다.
국내의 온라인 게임제작사들도 우리의 삼국역사나 훌륭한 장군들을 캐릭터화 시켜 게임을 통해 젊은 세대들에게 우리의 역사와 위인들을 소개할 수 있는 좋은 작품이 제작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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