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reView

[리뷰] 파크라이 5

DreamCast 2018. 4. 2. 22:03

 

[리뷰] 파 크라이 5

 


E3 2017 컨퍼런스 현장에서 선보인 [파 크라이 5]는 사이비 교단에게 맞서 저항군을 조직하고 용병들을 고용하며, 야생동물들을 길들여서 플레이어를 지원하도록 명령을 내리는 등 도시를 되찾기 위한 다양한 전투 방법을 선보여 화제를 모았습니다.

 

16일 예약 판매 시작과 동시에 한정판 에디션이 전량 매진을 기록할 정도로 유저들이 발매를 기다려온 [파 크라이 5]가 지난 3 27, 자막 한글화를 거쳐 정식 발매 되었습니다.

 

 

 

   게임특징

 


[파 크라이 3]에서 납치와 인신매매를 일삼으며 미치광이다운 대사와 행동으로 살인을 즐기는 해적의 우두머리 바스 몬테네그로가 악역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면, [파 크라이 4]에서는 살인, 약탈, 마약거래, 고문 등을 일삼던 페이건 민이 또 다른 광기로 독재자의 면모를 선보였었죠.

 

이번 작품에서는 종말론 사이비 교단이 지역 주민들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사람들의 영혼을 구원한다는 명목 하에 선교 활동을 펼칩니다. 자칭 성부라 칭하며 교단을 이끄는 교주 조셉 시드가 영혼의 구원을 설교하며 반항자들을 잔혹하게 처리하고, 억압을 정당화하는 삐뚤어진 신앙심으로 외견과 다른 비범한 스토리를 선사하고 있습니다.

 

 

 


2004년 발매된 [파 크라이]에는 독일의 게임 개발사인 크라이텍이 유비소프트의 지원을 받아 개발한 크라이엔진(CRYENGINE)’이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이후 유비소프트가 [파 크라이 2]를 제작할 당시에는 크라이엔진을 개량해 자체적으로 개발한 듀니아 엔진(DUNIA ENGINE)’이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파 크라이]의 시리즈가 거듭되면서 듀니아 엔진도 개선되어 [파 크라이 5]에서는 구름의 생성에 따라 날씨의 변화가 일어나고, 바람의 방향에 따라 풀의 움직임이 달라지는 등의 물리효과와 세밀한 광원 효과, 거친 야생의 느낌을 재현해 호프 카운티라는 가상의 지역을 실제처럼 생생하게 구현해 내고 있습니다.

 

 

 


이번 작품에는 플레이어가 직접 맵을 만들어 커뮤니티에 공유하고 다른 플레이어와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파 크라이 아케이드라는 맵 에디터 모드가 추가되었습니다. 이 모드에는 [파 크라이 4], [파 크라이 프라이멀] 등의 전작뿐만 아니라 [와치독스], [어쌔신 크리드 블랙 플래그], [어쌔신 크리드 유니티] 등에 등장했던 9천여 가지의 지형지물 및 아이템이 포함되어 있어 유비소프트의 인기 게임 콘텐츠를 활용하여 이색적이고 개성적인 맵 제작이 가능합니다.

 

전초기지의 적 소탕, 현상금 사냥, 전투보다는 탐험을 강조한 여정 등의 싱글플레이 및 협동플레이 모드 외에 최대 6명까지 구성된 두 팀이 서로 대적하는 팀 데스매치, 최대 12인까지 참가할 수 있는 데스매치 등의 멀티 플레이까지 다양한 게임 모드를 지원해 플레이어가 선호하는 스타일로 플레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게임시스템

 


[파 크라이 5]에서는 지역마다 고유한 레지스탕스 미터가 존재합니다. 플레이어는 교단에 대항하며 스토리 미션 완료, 교단 전초기지 탈환, 민간인 구출, 교단 자산 파괴 활동으로 레지스탕스의 세력을 넓혀 나갈 수 있는데, 이 미터가 최대치가 되면 해당 지역을 해방할 수 있게 됩니다.

 

전초기지를 탈환하면 새로운 미션과 상점을 이용할 수 있게 되는데, 교단 전초기지에는 경보장치가 설치되어 있어 미발각 상태로 교단 전초기지를 탈환하면 추가 보상으로 돈을 획득할 수 있지만, 경보장치를 해제하기 전에 발각되면 적이 지원 병력을 요청해 어려운 상황에 몰리게 됩니다.

 

 

 


무장한 광신도 집단은 호프 카운티에 깊숙이 뿌리를 박고 있지만, 호프 카운티에는 아직 사이비 교단을 몰아내고자 하는 사람들이 있으며, 이들에게 저항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신뢰를 쌓는다면 그들도 용병으로 전투에 함께 참가하게 됩니다.

 

특정 민간인은 고용이 가능해 고용한 민간인은 용병 목록에 추가되어 분대에 배정되고, 플레이어가 통솔력 특성을 습득하면 분대에 두 번째 용병을 배정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특정 기술을 사용할 수 있어 일반 용병보다 강력한 저격수, 조종사, 사냥꾼, 정비공 등의 전문가나 야수를 활용하면 전투를 보다 유리하게 이끌어 갈 수 있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 네트워크 상에 등록된 친구들에게 도움을 요청하여 협력 플레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호스트 플레이어는 한 명의 용병을 요청할 수 있고, 용병으로 참여하게 되는 친구는 게임 상에서 커스텀 캐릭터로 등장해 음성 채팅을 통해 의사소통을 하며 플레이어의 모험에 동참하게 됩니다.

 

호스트가 되는 플레이어는 미션을 수락하고, 용병을 모집하여 지시를 내릴 수 있는데, 전투 중에는 탄약이나 회복용 팩을 공유하여 상호 지원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협력 플레이 과정에서 획득한 돈과 무기, 특전이나 전리품 등은 계속 보유할 수 있게 됩니다.

 

 

 

   게임플레이

 


[파 크라이 5]의 무대인 호프 카운티는 성부의 전령 3명이 각 구역을 통제하고 있어, 플레이어는 구역마다 레지스탕스를 구축하여 교단으로부터 주민들의 자유를 되찾기 위해 지상전부터 수중전, 공중전에 이르기까지 다채로운 전투를 펼치게 됩니다.

 

적이 플레이어를 인지하면 탐지 미터가 표시되고, 적에게 발각되면 탐지 미터가 채워져 적이 공격을 시작하게 됩니다. 따라서 플레이어는 상황에 따라 원거리 전투나 전면 공격을 펼치거나, 적에게 발각 당할 확률을 줄이기 위해 돌멩이를 투척하여 적군의 주의를 돌리거나 유인하여 미발각 상태로 적에게 접근하여 적을 제압하는 잠입 공격도 펼치게 됩니다.

 

 

 


게임 진행을 통해 야생 동물의 가죽을 획득하거나 숨겨진 벙커에서 잡지책 모으기, 테이크 다운, 헤드샷 누적 횟수 달성 등으로 스킬 포인트를 획득하게 됩니다. 획득한 포인트는 체력 강화, 피해 감소, 윙슈트 사용, 장전 속도 증가, 부비트랩, 이동 속도 향상, 무기 숙달, 아이템 소지 한도 증가 등 생존과 암살에 유용한 특정 스킬들을 늘려 나갈 수 있습니다.

 

또한, 무기창에서 도구창을 열면 재료를 이용해 폭발물이나 강화제를 제작할 수 있고, 상점에 방문하여 무기를 구매하거나 탄약 충전, 획득한 약탈품을 판매하거나 소음기, 확장 탄창이나 특수 탄환으로 무기를 업그레이드 할 수도 있습니다.

 

 

 


강에서는 도구창에서 낚싯대를 선택하면 루어를 활용해 물고기를 유인하여 잡는 낚시도 즐길 수 있습니다. 물고기가 루어를 물면 장력이 발생하고 물고기의 움직임과 반대 방향으로 낚싯대를 움직여 물고기를 지치게 만들어 힘을 되찾기 전에 릴을 감아 물고기를 잡을 수 있습니다.

 

낚시왕 특성 스킬을 배우면 송어, 철갑상어, 연어, 배스 등을 낚을 수 있는 다양한 플라이를 잠금 해제하여 무게다 더 무거운 물고기를 유인하여 잡을 수 있게 되는데, 각 저항군의 중심지에 있는 물고기 기록판에 적힌 기록보다 더 무거운 물고기를 잡거나 상점의 특정 의뢰를 해결하면 특수한 낚싯대를 획득할 수도 있습니다.

 

 

 

마치며

 


[파 크라이 5]는 미국의 몬태나 주를 배경으로 지구의 멸망을 주창하는 광신도 집단에 맞서 레지스탕스를 조직하여 억압당하는 지역을 해방시켜 나가는 FPS 게임입니다.

 

등장하는 무기가 기관단총, 산탄총, 저격 소총, 기관총 별로 몇 가지 종류만이 등장해 전작에 비해 활용할 수 있는 무기의 수가 줄었고, 기존 시리즈에서 선보였던 지역을 점령하는 반복적인 플레이 방식을 답습하고 있어 아쉬움이 남네요.

 

그래도 잠입형, 돌격형, 저격형 등 플레이스타일과 맞는 용병들을 고용할 수 있고, 18륜 구동 트럭부터 쿠페, 트랙터, 수상기까지 다양한 차량들을 전투에 활용하고 비행기로 공중전을 펼치거나 지상 폭격을 가할 수도 있어 보다 전략적으로 게임을 진행해 나갈 수 있습니다.

 

특히 야생동물들을 길들여서 플레이어를 지원하도록 명령을 내리고 맵 에디터 기능으로 새로운 맵을 창조하거나 다른 유저들이 만든 다채로운 맵에서 전투를 펼칠 수 있고, 사냥과 낚시 등의 활동으로 몬태나의 풍요로운 자연을 한가로이 느껴 볼 수도 있는 작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