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검은 나비의 사이키델리카
일본의 주간 게임잡지 ‘패미통’은 대형 타이틀의 기사에 대한 독점권을 지니고 있어 발매될 타이틀에 대한 정보를 독점으로 공개하여 일본의 편의점이나 매점 등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책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패미통에서는 4명의 게임 기자들이 발매 이전의 게임을 프리뷰하여 점수로 실버, 골드, 플래티넘, 만점 등급으로 나뉘어 게임에 대한 평가가 내려지는데, 이 크로스 리뷰에서 골드 평가를 받았던 [검은 나비의 사이키델리카] 한국어판이 지난 1월 9일 PS Vita 타이틀로 정식 발매 되었습니다.
게임특징
[검은 나비의 사이키델리카]는 여성향 어드벤처 게임임을 표방하고 있습니다. 여성 유저 취향의 게임을 일컫는 오토메 게임은 여성을 주인공으로 남성 캐릭터들을 공략하여 고백 대사를 듣거나 러브라인 스토리를 선보이는 등 소녀 취향의 게임을 말합니다.
[검은 나비의 사이키델리카] 역시 여성 유저의 취향을 맞추기 위해 게임 내에서 스토리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으며, 크게 어드벤처 파트와 검은 나비 사냥 파트로 구분하여 진행하게 됩니다. 플레이어는 자신이 원하는 챕터의 시나리오를 개방시켜 스토리가 전개되는데, 어떤 챕터를 개방시켰는가에 따라 스토리 전개가 달라지게 됩니다.
캐릭터를 연기한 성우로는 [쓰르라미 울 적에]의 ‘류구 레나’, [CLANNAD]의 ‘후루카와 나기사’ 등 애니메이션의 주연 캐릭터를 맡아 10년 이상 꾸준히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는 ‘나카하라 마이’ 성우가 주인공 ‘베니유리’ 역을 맡았고, [하이큐]의 ‘카게야마 토비오’, [너의 이름은]의 ‘타가키 신타’ 등 주로 조용하고 침착한 목소리를 내는 캐릭터 역할을 많이 맡고 있는 ‘이시카와 카이토’ 성우가 ‘히카게’ 역을 맡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테니스의 왕자]의 ‘시라이시 쿠라노스케’ 역으로 낮은 중저음의 목소리를 내는 ‘호소야 요시마사’ 성우, [천원돌파 그렌라간]의 ‘시몬’ 역으로 열혈 성격의 캐릭터 목소리를 내는 ‘카키하라 테츠야’ 성우, 2012년 6회 성우 어워드에서 신인 남우상 수상에 이어 2016년 10회 성우 어워드에서는 남우 주연상까지 수상한 ‘마츠오카 요시츠구’ 성우 등 폭넓은 연기력을 자랑하는 호화 성우진이 참여하여 게임의 몰입감을 더해주고 있습니다.
[검은 나비의 사이키델리카]는 일본의 대표적인 여성향 어드벤처 게임 제작사인 ‘오토메이트’사의 작품입니다. 오토메이트는 ‘데이터 이스트’의 스탭들이 1994년 10월 창립한 일본의 게임 회사 ‘아이디어 팩토리’의 하위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2005년 PS2용으로 오리지널 작품 [별이 내리는 시간]을 첫 작품으로 PSP, NDS, PS Vita 등 여러 플랫폼을 거쳐 다양한 오토메 게임들을 선보여 왔습니다. 2008년 PS2용으로 일본 역사를 바탕으로 한 [박앵귀 ~신센구미 기담~]이 흥행에 성공하며 꾸준히 후속작과 애니메이션, 드라마 CD, 소설 등 다양한 미디어 믹스 작품들을 선보였고 북미판으로도 제작되는 등 ‘오토메이트’는 대표적인 여성향 게임 제작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게임시스템
[검은 나비의 사이키델리카]는 주축이 되는 하나의 이야기가 여러 갈래로 나뉘는 형태로 게임이 진행됩니다. 기존의 여성향 게임들의 경우 캐릭터 별로 시나리오 루트가 정해져 있어서 공통된 스토리나 비슷한 내용을 반복적으로 플레이 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작품은 메인 시나리오가 여러 개로 분기 되면서 스토리 중간에도 공략 캐릭터 엔딩이 발생하는 시스템 방식으로 전개되어, 캐릭터 별 엔딩을 비롯해 기타 다양한 엔딩이 숨어 있어 보다 심도 있는 스토리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검은 나비 사냥이라는 미니 게임을 통해 덤벼드는 나비를 조준 공격해 해치우면 쇼트 에피소드를 해방하는 데 필요한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스코프를 움직여 나비를 조준하고 공격 버튼을 눌러 공격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공격을 실행해 나비를 쏠 때마다 점수가 늘어나는데, 색이 있는 나비나 조준을 통해 한 번에 격퇴한 나비가 많을수록 결과 화면에 가산되는 포인트가 늘어나 더 많은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플로 차트 시스템을 통해 에피소드를 클리어함에 따라 완성되어 가는 스토리의 진행을 보다 용이하게 만들어줍니다. 이 차트를 통해 새로 열린 에피소드, 모두 읽은 에피소드, 조건을 갖춰야 해방되는 에피소드, 해당 에피소드에 등장하는 캐릭터, 이벤트 CG가 있는 에피소드 등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잠금 표시가 있는 에피소드는 검은 나비 사냥을 통해 얻은 포인트를 사용하면 해방할 수 있는데, 포인트가 부족할 경우 타이틀 화면에서 미니 게임을 실행해 검은 나비 사냥을 진행해 부족한 포인트를 늘릴 수 있습니다.
게임플레이
[검은 나비의 사이키델리카]는 거대한 저택에서 쓰러져있던 중에 빗소리와 무언가의 울음 소리에 깨어나지만 모든 기억을 잃어버려 혼란스러운 소녀 앞에 정체 모를 괴물이 덤벼들면서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소녀는 자신의 과거와 관련된 모든 기억을 잃어버린 같은 처지의 남성들과 합류하여 살아남기 위해 사념의 힘으로 만들어낸 불가사의한 권총으로 검은 나비를 사냥하고 괴물이 갖고 있는 만화경 조각을 모아 저택에서 탈출하기 위한 스토리가 전개됩니다.
게임은 장으로 이루어져 스토리가 진행되는 공통 루트 외에 과거의 기억에 얽힌 키 에피소드 등 줄거리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에피소드부터 소소한 일상 이야기들이 섞여 있는 쇼트 에피소드로 나뉘어 전개됩니다.
쇼트 에피소드는 획득한 포인트를 소모하여 해방시킬 수 있고 인접한 쇼트 에피소드를 해방하고 클리어하면 다음 내용을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진행 상황과 분기점을 한 눈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쇼트 에피소드를 개방하면 더 깊이감 있는 스토리를 즐길 수 있게 됩니다.
게임은 참을성이 강한 소녀 베니유리를 중심으로 솔직하게 말하는 타입의 히카게, 난폭한 어조로 싸움을 거는 성격의 야마토, 농담을 태연하게 즐기는 카라스바, 점잖고 상냥한 성격의 카기하까지 모두 어떤 사건과 연관된 과거를 갖고 있으며, 게임이 진행될수록 과거에 일어난 일에 대한 실마리를 찾게 됩니다.
또한, 앨범을 통해 이벤트 CG, 무비, BGM을 감상하거나 이벤트 메모리를 회상할 수 있으며, 한 번 읽은 문장은 기록으로 남아 백 로그를 통해 돌아가고 싶은 대화 부분으로 이동하여 해당 지점으로 돌아갈 수도 있습니다.
마치며…
[검은 나비의 사이키델리카]는 기묘한 저택에서 펼쳐지는 드라마틱한 러브 스토리를 다루고 있는 환상 괴담 어드벤처 장르의 타이틀입니다.
일본 오토메이트에서 개발한 작품답게 아름다운 일러스트로 이루어진 소녀 취향의 여성향 어드벤처 게임으로 취향이 극명하게 갈리는 게임입니다. 이번 작품은 기본 스토리가 탄탄하고 유저의 편의를 고려하여 스토리 도중에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엔딩을 볼 수 있는 분기 구조로 진행되어 캐릭터 별로 엔딩을 보기 위해 비슷한 스토리를 반복적으로 플레이 할 필요가 없는 작품입니다.
저택의 비밀을 파헤치는 서스펜스 판타지를 기반으로 극채색의 일본풍 문양을 활용한 신비로운 일러스트 디자인에 호화 성우진의 캐릭터 연기가 더해져 과거에 일어난 일에 대한 실마리를 찾아가는 스토리에 빠져들어 즐길 수 있는 게임입니다.
본 리뷰는 인트라게임즈로부터 타이틀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Game 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뷰] 파크라이 5 (0) | 2018.04.02 |
---|---|
[리뷰] 어쌔신 크리드 로그 리마스터 (0) | 2018.03.25 |
[리뷰] 걸즈 앤 판처 드림 탱크 매치 (0) | 2018.03.10 |
[리뷰] UFC 3 (0) | 2018.03.01 |
[리뷰] 소드 아트 온라인 페이탈 불릿 (0) | 2018.02.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