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걸즈 앤 판처 드림 탱크 매치
캐릭터 게임 제작에 앞장서고 있는 반다이 남코 엔터테인먼트가 풍부한 개성의 캐릭터들이 전차를 조작하여 미션을 수행하고 원작 애니메이션의 시나리오에 따라 전차전을 재현할 수 있는 [걸즈 앤 판처]의 신작 발표로 팬들의 기대를 모았었죠.
극장판 스토리를 기반으로 30여 개의 탱크와 50여명의 캐릭터를 조합해 상대 전차를 격파하는 것이 목적인 PS4용 [걸즈 앤 판처 드림 탱크 매치]가 지난 2월 27일 자막 한글화를 거쳐 정식 발매 되었습니다.
게임특징
2012년 10월부터 방영한 일본의 애니메이션 [걸즈 앤 판처]는 여고생들이 레크레이션 활동으로 탱크를 모는 전차도를 즐기고, 폐교위기의 학교를 구하기 위해 전차도 대회에서 우승해야 하는 스토리를 담고 있습니다.
미소녀들이 탱크를 몰며 스스로 자신을 보호하고 타인을 지켜낼 줄 아는 카리스마로 통쾌함을 선사하며 인기를 얻은 [걸즈 앤 판처]는 만화, 소설, 극장판 애니메이션을 비롯해 웹 게임, 모바일 게임 등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영역을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2015년 개봉한 극장판의 경우 일본 심야 애니메이션 극장판 역대 흥행 수입 2위를 기록하였으며, 이바라키 현과 오아라이 정의 활성화에 기여한 성과를 인정받아 제47회 성운상 미디어 부문을 수상하기도 하였습니다.
[걸즈 앤 판처 드림 탱크 매치]에는 각 학원의 대장 또는 각각의 멤버가 극장판에서 펼쳐졌던 전투를 회상하며 상황 별로 전장에 동참한 멤버들의 각 관점에서 스토리를 해설하는 감상전 모드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감상전 모드는 2016년 8월 국내에 개봉된 극장판 애니메이션 [걸즈 앤 판처]의 스토리를 기반으로 오아라이 여자학원이 지금까지의 전투를 정리하는 프로모션 비디오를 만들기 위해 등장 인물들을 불러모아 올스타 고교팀 대 대학선발팀 간의 전투를 재현하면서 주인공의 시점뿐만 아니라 다른 캐릭터의 시점으로도 극장판을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현립 오아라이 여자학원 아귀팀에는 유일하게 전차도 경험이 있는 차장 ‘니시즈미 미호’부터 통신수로 활약하는 ‘타케베 사오리’, 화도 명문가 특유의 정숙함을 겸비한 명포수 ‘이스즈 하나’, 밀리터리에 관한 풍부한 지식과 조예를 갖고 있는 ‘아키야마 유카리’, 그리고 전차 조종 센스가 남다른 조종수 ‘레이제이 마코’까지 5명의 소녀들이 소속되어 있습니다.
특히 차장은 시야가 가려지더라도 이미 발견한 적을 포착하거나 이동 중일 때도 포신이 안정되는 등의 고유 스킬이 존재합니다. 스킬은 주행이나 포격으로 축적된 액티브 게이지를 소비해 차장 스킬을 발동하거나 무적, 오토 리로드, 약점 발견 등의 판처 하이 성능을 발휘해 전장의 상황을 보다 유리하게 이끌어 갈 수 있습니다.
게임시스템
[걸즈 앤 판처 드림 탱크 매치]의 시합은 상대 팀의 전차를 모두 전멸시키면 승리하는 섬멸전과 상대 팀의 플래그 전차를 격파하면 승리하는 플래그전으로 나뉩니다. 플레이어는 전차의 내구치가 0이 되어 행동이 불가능해지기 전에 룰이나 제한시간 내에 승리 조건을 달성하면 시합에서 승리하게 됩니다.
시합이 시작되면 한정된 맵 내에서 적의 전차를 찾아 포격으로 격파해 나가는데, 플레이어나 동료가 발견한 적은 미니맵에 위치가 표시되고, 대장은 보다 넓은 범위를 색적할 수 있습니다. 색적한 적의 위치를 토대로 경전차나 중형전차는 기동력을 살려 접근전을 펼치고 중전차는 원거리전을 펼쳐 동료들과 함께 시합에서 승리하기 위한 협력을 펼쳐 나가게 됩니다.
게임 진행을 통해 획득한 전차는 전차 창고에 추가됩니다. 각 전차는 포격의 파괴력, 장전 속도, 조준 성능, 장갑 두께, 전차 속도, 선회 능력, 색적 능력, 내구력, 수리 속도 별로 성능에 차이를 나타내 접근전이나 원거리 포격 등 플레이어의 전투 스타일에 따른 전차 선별이 가능합니다.
또한 차장과 승무원을 자유롭게 탑승시켜 전차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시합장에 숨겨져 있는 보코 인형을 명중시키면 커스터마이즈에서 사용할 수 있는 데칼이나 전차 컬러를 획득할 수 있어, 독특한 커스텀으로 플레이어만의 개성을 표출할 수도 있습니다.
온라인 매치를 통해 최대 10명의 친구나 전세계의 유저들과 함께 5 vs 5 시합을 펼칠 수 있습니다. 온라인 매치에서는 섬멸전이나 플래그전의 캐주얼 매치, 프랜드 매치, 차량이나 시간 등 한정적인 조건 내에서 펼쳐지는 이벤트 매치 등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커스텀 매치를 통해 대전 룰, 시합 시간, 팀 선택, 시합장 선택 등을 설정해 매치를 개최하거나 이미 생성된 룰이나 맵을 선택해 시합에 참가하여 각 전차의 특성에 따라 유저들과 역할을 분담하여 지형의 특정 위치를 선점하는 등의 협력 플레이를 펼칠 수 있습니다.
게임플레이
[걸즈 앤 판처 드림 탱크 매치]는 전진 및 후진, 선회 이동을 하며 시점을 조작하여 포신의 방향으로 적 전차를 조준하여 포격을 준비하게 됩니다. 포격은 줌을 이용한 스크프 모드를 활용하면 원거리에서도 보다 정교한 포격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엔진을 회전시켜 부스트 대시로 빠르게 이동하거나, 일정속도 이상으로 선회 중에 드리프트를 구사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경전차나 돌격포의 경우 드리프트 중에 전진과 후진을 반대로 입력하면 전차가 앞을 향한 상태에서 뒤를 도는 나폴리턴 기술을 펼칠 수도 있습니다.
시합에 승리하면 격파 수, 발견 횟수, 입힌 대미지, 받은 대미지, 사격 명중 비율, 퀵 리로드 비율에 따라 판처 포인트, 클리어 보너스, 타임 보너스 별로 포인트를 획득하게 되고, 일정 포인트 이상을 획득하면 플레이어의 레벨이 상승하게 됩니다.
레벨이 상승하면 전차의 적재코스트가 증가하여 더욱 숙련도가 높은 승무원을 전차에 태울 수 있어 방어 성능, 색적 성능, 공격 성능, 장전 성능, 주행 성능 등을 상승시키거나 강력한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전차는 위치에 따라 장갑의 두께가 달라 정면의 장갑은 두껍지만 후면이나 상부, 하부의 장갑은 상대적으로 얇아 이러한 약점을 노리고 포격하면 보다 많은 대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한편 장갑의 두께가 두꺼워지는 티타임 각도에서는 적의 포탄 대미지가 줄어드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적을 발견하면 근접 전투를 펼치는 돌격, 중거리 전투를 펼치는 공격, 원거리 전투를 펼치는 포격, 지정한 지역에서 대기하는 정찰, 지역 방어, 지휘차량을 따르는 추종 등의 아군 팀 행동 지시로 보다 전략적으로 미션을 수행해 나갈 수 있습니다.
마치며…
[걸즈 앤 판처 드림 탱크 매치]는 일본의 애니메이션 [걸즈 앤 판처]를 원작으로 전차 배틀을 소재로 한 액션 장르의 게임입니다.
극장판의 스토리를 재현하고 있는 감상전 모드는 극장판 애니메이션에 등장했던 캐릭터들이 집결하여 주요 전투 장면을 평가하는 코멘터리 형식으로 진행되어 원작의 내용을 모르면 진행 사항을 이해 하기가 힘들고, 스토리가 세분화 되어 있어 각각의 전투가 짧게 끝나고 주요 장면을 컷씬으로 대체하고 있어 아쉬움이 남네요.
그래도 극장판의 스토리를 다른 캐릭터의 시점으로 되돌아볼 수 있고 라이벌 학교가 주역이 되는 스토리도 즐기며 애니메이션 특유의 호쾌한 전차 배틀을 즐길 수 있어 원작 팬이라면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타이틀입니다.
'Game 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뷰] 어쌔신 크리드 로그 리마스터 (0) | 2018.03.25 |
---|---|
[리뷰] 검은 나비의 사이키델리카 (0) | 2018.03.18 |
[리뷰] UFC 3 (0) | 2018.03.01 |
[리뷰] 소드 아트 온라인 페이탈 불릿 (0) | 2018.02.20 |
[리뷰] 일곱 개의 대죄 ~브리타니아의 여행자~ (0) | 2018.02.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