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루프란의 지하미궁과 마녀의 여단
니폰이치 소프트웨어가 2016년 6월, PS Vita용으로 발매한 [루프란의 지하미궁과 마녀의 여단]은 지하미궁을 탐험하는 던전RPG 장르의 게임으로, 유저들의 호평을 받으며 발매 당일부터 품절 사태가 벌어져 공식 사이트에 품귀 현상에 대한 사과와 함께 감사의 메시지가 게재되기도 했던 화제작입니다.
2016년 11월에는 한글화를 거쳐 PS Vita용으로 국내에도 정식 발매가 되었었는데, 1녀여의 시간이 흘러 PS4용 타이틀로 이식되어 2017년 9월, 드디어 한국어판이 일본과 동시 발매 되었습니다.
게임특징
[루프란의 지하미궁과 마녀의 여단]이 국내에 정식 발매되기 전인 2016년 7월, 인트라게임즈는 하반기 한글화를 통해 정식 발매 예정인 신작을 공개하는 ‘니폰이치 소프트웨어 유저 초청 간담회’를 진행했었습니다.
이날 간담회에는 니폰이치 소프트웨어의 ‘니이카와 소헤이’ 대표를 비롯해 [루프란의 지하미궁과 마녀의 여단], [디스가이아D2], [디스가이아 5] 등의 작품에 참여한 ‘마츠다 타케히사’ 어시스턴트 디렉터가 직접 참여해 신작에 대한 소개, 토크타임, 퀴즈 이벤트, 사인회 등의 행사를 진행하며, 이번 작품에 대한 노력과 열정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미궁탐색에서 전투병기로 활용되는 인형병은 게임 진행의 거점이 되는 마녀의 마차가옥의 인형작업대에서 획득한 영혼의 병과 마나, 인형을 사용해 인형병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인형병은 캐릭터 별로 완력, 체력, 도남력, 민첩, 기예, 매력 등의 각기 다른 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인형병은 레벨이 상승할 때마다 능력이 상승하게 되는데, 단순히 수치가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영혼의 병 종류로 결정되는 아니마의 순도값, F부터 SSS타입까지 총 9단계의 성장타입별 상승보정값이 곱해져 레벨 상승에 따른 능력값이 결정됩니다. 따라서, 인형병의 성장 타입에 따라 능력의 성장폭도 각각 다르게 반영됩니다.
인형병을 제작할 때나 소지 중인 캐릭터를 레벨1의 새로운 캐릭터로 환생시키는 이혼술을 실행할 때 용감, 순진무구, 총명, 결벽증, 변덕쟁이, 오만, 고지식, 음침, 냉정, 장난꾸러기 등의 인형병 성격도 결정됩니다. 인형병이 무기를 장비했을 때 장비적성에 따라 능력 가산치에 보정이 적용되는데, 이러한 장비적성은 인형병의 성격에 의해 결정되어 적성이 높을수록 장비의 성능을 보다 잘 이끌어낼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인형병에게는 화면에 나타나지 않는 내면의 성격이라는 요소도 존재해 공격대상을 무작위로 결정, 체력이 가장 적은 적, 행동준비 중인 적, 대미지를 효과적으로 줄 수 있는 적, 기절 상태인 적 등 공격대상의 기준이 공격타입과 내면의 성격별 타입에 의해 결정됩니다.
게임시스템
마녀의 여단은 기본적으로 부대 단위로 편성되는데, 부대를 만들기 위해서는 부대 결혼서라는 아이템이 필요하며, 각 부대는 결혼서에 배치한 인형병을 편성하게 됩니다. 결혼서에 따라 배치 가능한 자리는 다르지만, 하나의 부대에는 최대 8명의 인형병을 배치할 수 있어 마녀의 여단은 최대 40명의 인형병을 구성할 수 있게 됩니다.
부대 내에는 전투에 참가해 적과 싸우는 어택커와 자리별로 설정된 효과를 이용해 어택커를 지원하는 서포터라는 포지션이 존재합니다. 어택커의 수가 많으면 전투에서 공격횟수가 많아지지만, 서포터의 보정도 가미해 플레이어의 전투 스타일에 맞는 부대를 편성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루프란의 지하미궁과 마녀의 여단]에 등장하는 장비는 능력, 공격속도, 사정거리, 범위, 보정, 속성내성 등의 성능을 지니고 있어 장비를 통해 인형병의 능력을 상승시켜 나갈 수 있습니다. 장비에는 4종류 중 한 가지의 희귀도가 설정되어 있는데, 정해진 범위 내에서 공격력, 명중력, 체력, 민첩, 매력, 내성, 회피력 등의 효과가 강화됩니다.
게다가 장비는 인형병과의 상성에 따라 공격 대미지나 능력의 가산치가 달라지는데, 장비의 성능을 제대로 이끌어 낼 수 있는가를 나타내는 장비적성은 앞서 살펴본 인형병의 성격에 따라 결정됩니다.
저주받은 전설의 서책인 ‘요로역정’은 특정 조건을 만족시키면 카르마가 증가하여 탐색과 전투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카르마 값은 스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만, 치명타를 맞을 확률이 높아지는 문제를 안고 있기 때문에 카르마를 증가시키지 않는 것이 유리합니다.
마녀에게 탄원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탄원서를 신청하면, 역정스킬을 습득할 수 있는데, 스킬은 이혼술로 인계하여 전투를 담당하는 역할에 최적화된 인형병을 육성해 낼 수 있게 합니다. 또한, 탄원서를 이용해 개방 가능한 이혼술은 소지한 인형병을 레벨1 캐릭터로 환생시켜 아나마 순도를 높여, 레벨에 따라 고유 스킬 이외의 스킬을 계승해 더욱 강력한 인형병으로 만들어 나갈 수 있게 됩니다.
게임플레이
[루프란의 지하미궁과 마녀의 여단]은 마녀의 마차가옥을 거점으로 미궁의 탐색과 전투를 반복하는 방식으로 게임이 진행됩니다. 게임의 목적을 달성할 때마다 거점에서 활동보고를 선택해 보고를 완료하면, 이벤트가 발생하고 스토리가 이어지게 됩니다.
거점에서는 인형병 제작과 부위소실이 발생한 인형병의 수리, 연금가마를 이용한 아이템 분해 및 합성, 상점에서의 아이템 구입 등 지하미궁을 탐색하기 위한 준비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또한, 직접적인 미궁 탐색을 통해 아이템과 마력의 원천인 마나를 획득하고, 적과의 전투를 통해 쌓은 경험치로 인형병의 레벨을 올려 캐릭터들을 강화시켜 나가게 됩니다.
지하미궁에는 다양한 적들이 심볼 형태로 정해진 위치에서 대기하거나 일정 구역을 돌아다니는 등 미궁 내부를 배회하고 있습니다. 적 심볼은 플레이어를 발견하면 플레이어를 쫓아오는 적의상태나 플레이어로부터 도망치는 도주상태가 되고, 이러한 심볼과 접촉하면 전투가 시작됩니다.
마녀의 여단은 여러 개의 부대 단위로 구성되어 있는 만큼 일반적으로 전투에서 부대 단위로 명령을 내리게 됩니다. 부대에는 장비한 무기로 적 공격, 마법의 일종인 도남 사용, 대미지를 경감시키는 방어진, 전투를 종료하는 도주, 여단을 배치하는 진형 등의 명령을 각 부대에 하달하게 되고, 전투에서 승리하면 경험치, 마나, 아이템 등을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미궁에는 정규 입구 외에도 작은 방이라 불리는 중계지점, 역정스킬로 생성할 수 있는 탈출구를 통해 들어갈 수 있습니다. 또한, 리인포스라는 포인트를 소비하여 탈출구 만들기, 벽 파괴, 적의 시야 가리기, 적의 주의 끌기, 공격태세, 방어태세 등의 명령을 하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전투 중에 크리티컬 고어란 치명타가 발생하면 심각한 손상으로 인해 인형병의 신체 일부가 소실되어 버립니다. 신체 일부가 소실되면 소실된 부위에 대응하는 능력치가 대폭 저하되며, 대미지는 회복되지 않는 등 일격에 전투불능 상태에 빠져버리게 되는데, 거점으로 돌아가 인형작업대에서 인형수리를 하기 전까지는 소실된 부위가 복구되지 않습니다.
마치며…
[루프란의 지하미궁과 마녀의 여단]은 인형병을 파견해 3D로 구현된 커다란 지하미궁을 탐험하며 비밀을 파헤치는 던전 RPG 장르의 타이틀입니다.
PS4용 타이틀로 이식되면서 직업별 캐릭터 비주얼이 1세트씩 추가된 것 외에는 새롭게 추가된 요소가 없고, TV 화면과 비율이 정확히 맞지 않으며, 복잡한 던전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는 지도 인터페이스가 개선되지 못한 점은 아쉬움으로 남네요.
그래도 캐릭터 고유의 능력과 직업별 특성이 다채롭고, 벽을 파괴해 새로운 루트를 개척하거나 부위 파괴 등의 전략적 요소가 가미되어 있으며, 장비 적성, 성장타입, 스킬 계승 등의 다양한 요소로 캐릭터를 성장시켜 나갈 수 있는 재미를 선사합니다.
긴밀하게 얽혀있는 스토리에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완성도 높은 작품으로 PS Vita의 대표작으로 손꼽히는 만큼 PS4 이식작을 많은 분들이 즐겨보셨으면 합니다.
'Game 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뷰] 저스트댄스 2018 (Just Dance 2018) (0) | 2017.10.29 |
---|---|
[리뷰] 프로젝트 카스2 (0) | 2017.10.16 |
[리뷰] 헌팅 시뮬레이터 (0) | 2017.10.01 |
[리뷰] 스틱스: 샤드 오브 다크니스 (0) | 2017.09.27 |
[리뷰] 추방선거 (0) | 2017.09.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