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절대절망소녀 단간론파 Another Episode
2015년 12월, [단간론파] 시리즈 최초로 한글화를 통해 PS Vita용으로 정식 발매 되었던 [절대절망소녀 단간론파 Another Episode]가 2017년 6월 PS4 버전으로 다시 출시 되었습니다.
PS Vita용 오리지널 작품이 PS4로 이식된 만큼 그래픽이 향상되었고 전체적으로 번역 감수 작업을 거쳐 보다 완성도 높은 한글화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게임특징
2010년 PSP용으로 첫 선을 보인 [단간론파]는 살인 사건을 수사해나가며 게임 진행 중에 수집한 키워드로 학급재판에서 상대의 논리에 숨겨진 모순을 논파하여 진범을 찾아내는 게임으로 비슷한 장르의 [역전재판] 시리즈와는 다르게 액션성을 가미한 작품이었습니다.
시리즈를 거듭하며 세기말적 세계관을 바탕으로 충격적인 스토리와 독특한 게임 플레이로 화제를 모으며 특히 여성 유저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작품인데, 이번 작품은 두 소녀의 우정과 성장 스토리를 바탕으로 기존의 추리 어드벤처 장르를 탈피해 새롭게 3인칭 액션 어드벤처 장르로 도전을 시도하고 있는 작품입니다.
이번 작품은 전작의 주인공인 ‘나에기 마코토’의 여동생인 ‘나에기 코마루’와 어린 나이에 베스트 셀러 소설을 연달아 내놓아 수많은 문학상을 수상한 바 있는 문학소녀이자 ‘제노사이더 쇼’라는 연쇄살인마의 또다른 인격을 지닌 ‘후카와 토코’라는 2명의 소녀를 주인공으로 스토리가 펼쳐집니다.
나에기 코마루는 탄환의 내용에 따른 공격이 발동되는 확성기형 해킹총으로 원거리 공격을 펼치는 반면, 제노사이더 쇼는 가위를 이용한 근접 공격을 펼쳐 플레이어는 이 둘의 캐릭터를 자유롭게 변경해 가며 상황에 따른 액션을 구사해 나갈 수 있습니다.
지스타 2015에 이어 지스타 2016에서도 [단간론파] 시리즈의 ‘테라사와 요시노리’ 프로듀서가 행사장에 방문해 스테이지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상대적으로 시장 규모가 작은 국내 콘솔 시장에도 관심을 갖고 팬들의 요청을 긍정적으로 검토하는 모습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지난 3월에 개최했던 ‘플레이스테이션 아레나’에서 시리즈의 4번째 작품이자 리부트 작품인 [뉴 단간론파 V3: 모두의 살인 게임 신학기]가 한국어로 발매된다고 밝혀 국내에서도 [단간론파] 시리즈의 팬층이 두터워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게임시스템
코마루가 휴대한 해킹총에는 탄환마다 다양한 효과를 지닌 코토다마를 장착해 발사할 수 있는데, 게임 진행을 통해 총 8종류의 코토다마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탄환으로 사용되는 코토다마에는 대미지를 주는 자발파괴, 적을 날려버리는 역류분사, 강제로 춤을 추게 해 주의를 끄는 조작무용, 감전시키는 송전마비, 기계를 작동시키는 강제작동, 불타는 탄환을 발사하는 연격연소, 빛을 비춰 숨겨진 그림을 찾는 투명관찰, 쿠마에게 접속하는 회로접속까지 상황에 따라 다양한 효과를 지닌 코토다마를 장착해 위기 상황을 모면해 나갈 수 있습니다.
연쇄살인마인 제노사이더 쇼는 별도의 체력 개념이 없어 생명이 감소하지는 않지만, 조작 중에는 배터리 게이지가 줄어들기 때문에 배터리가 허용되는 범위 내에서만 조작이 가능하고, 배터리를 전부 소모하면 강제로 조작 캐릭터가 코마루로 바뀌게 됩니다.
제노사이더 쇼가 적을 가위로 타격하면 피버 게이지가 축적되는데, 이 게이지가 가득 차면 피버 게이지를 소비해 보다 강력한 필살기 공격을 펼칠 수 있게 되고, 축적된 가위 아이콘 3개를 모두 소비해 단체 공격을 펼치는 싹둑 피버를 발동할 수도 있습니다.
꼬마 점장에게 말을 걸면 상점을 이용할 수 있게 되는데, 모노쿠마를 쓰러뜨리고 획득한 메달을 지불해 데코다마를 구입하거나 가위를 강화해 나갈 수 있습니다.
해킹총 탄환인 코토다마에 세팅하는 데코다마를 구입하면 위력, 장전 수, 연사성능을 개선할 수 있고, 제노사이더 쇼가 사용하는 가위는 연속공격 회수, 공격속도, 차지 공격력, 차지 속도, 피버 게이지 상한, 전지소비량 저하 등의 항목을 3단계까지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게임플레이
주인공을 비롯한 학생들이 학원에 갇혀버리기 1년 반 전에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는 인류사상 최대최악의 절망적 사건을 계기로 ‘나에기 코마루’는 가족들과 떨어져 감금 당한 채 생활해 오고 있다 갑작스런 모노쿠마의 습격을 받고 세상 밖으로 나오게 됩니다.
하지만 이미 폐허가 되어버린 세상은 모노쿠마를 조종하는 어린이들이 어른들을 학살하는 절망의 세계에 빠져 있었고, 누군가가 건네준 해킹총과 우연히 ‘후카와 토코’와 조우해 희망을 안고 살아남기 위한 여정을 시작하게 됩니다.
플레이어는 상황에 따라 ‘코마루’와 ‘제노사이더 쇼’를 변경해 가며 적을 쓰러뜨리면서 스토리를 진행해 나가게 되는데, 스스로를 희망의 전사라고 칭하며 폭동을 일으킨 ‘모노쿠마 키드’의 리더격인 어린이들을 격파하면 해당 장을 클리어하고 다음 장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또한 게임 진행을 통해 시민들이 남긴 쪽지, 타겟으로 지정한 어른들을 사냥하기 위해 꼬마들이 만든 수배전단, 희망의 전사들을 본떠서 만든 숨바꼭질 키즈, 소설, 그림책 등 다양한 수집품들을 획득할 수 있는데, 이러한 수집품들을 통해 스토리상 다뤄지지 않은 상황을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선물상자를 조사하거나 떨어져 있는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데, 이동 중에 보이는 모노모노머신을 해킹총의 강제작동으로 가동시켜 생명력, 배터리, 탄환, 메달 등 다양한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참고서를 입수하면 여러 가지 효과를 발휘하는 스킬을 습득할 수 있게 되는데, 스킬 메뉴에서 스킬 포인트의 상한을 넘지 않는 선에서 체력 강화, 배터리 개수 증가 등의 스킬을 장착해 캐릭터에게 효과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절대절망소녀 단간론파 Another Episode]는 시리즈 특유의 세기말적 분위기와 충격적인 스토리로 팬층을 확보해 나가고 있는 [단간론파] 시리즈의 외전 작품으로 기존의 추리 어드벤처 장르를 탈피해 3인칭 액션 어드벤처 장르로 변화를 시도한 작품입니다.
PS Vita로 발매되었던 작품을 PS4로 이식한 만큼 그래픽은 개선된 모습을 보여주지만 이벤트 영상은 기존 소스를 그대로 사용했는지 해상도가 떨어져 보이고 PS4 버전만의 새로운 요소가 추가되지 못한 점은 아쉬움으로 남네요.
탄환액션이란 장르를 표방함에 있어 조작이 불편한 문제점은 여전히 남아있지만, 시리즈 특유의 충격적인 스토리의 세계관과 강렬한 캐릭터의 매력을 느낄 수 있고 게임의 진입장벽도 낮아 누구나 손쉽게 즐길 수 있는 타이틀입니다.
'Game 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뷰] 리틀 나이트메어 (0) | 2017.08.16 |
---|---|
[리뷰] 건담 버서스 (0) | 2017.07.30 |
[리뷰] 더트 4 (DiRT4) (0) | 2017.06.22 |
[리뷰] 철권7 (0) | 2017.06.13 |
[리뷰] 다크 소울 3 : The Fire Fades Edition (0) | 2017.05.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