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reView

[리뷰] 액셀 월드 VS 소드 아트 온라인 -천년의 황혼-

DreamCast 2017. 5. 2. 00:01

 

[리뷰] 액셀 월드 VS 소드 아트 온라인 -천년의 황혼-

 

 

작년 10월 한글화 되어 선보인 PS4 [소드 아트 온라인: 할로우 리얼라이제이션]에 이어 올해는 [액셀 월드 VS 소드 아트 온라인 천년의 황혼-]이 한글화 되어 PS4용으로 4 6일 정식 발매 되었습니다.

 

네트워크 게임을 소재로 일본의 인기 소설인 [액셀 월드] [소드 아트 온라인]의 크로스 오버 작품인 이번 타이틀은 다른 시간에 존재하는 두 가지의 가상 세계가 격돌하는 내용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게임특징

 

 

작년 12 17,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 코리아는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유저들을 위한 Thank You Festival 행사를 진행했었죠. 오후 3시부터 진행된 세번째 세션에서 [소드 아트 온라인 할로우 리얼라이제이션]의 프로듀서인 후타미 요스케가 직접 참가해 게임에 대한 소개와 업데이트 내용도 공개했었습니다.

 

당시 특별 발표도 이어졌는데, 근미래의 온라인 게임을 소재로 한 카와하라 레키작가의 인기 소설인 [액셀 월드] [소드 아트 온라인]의 콜라보레이션 타이틀인 [액셀 월드 VS 소드 아트 온라인 천년의 황혼-]이 자막 한글화를 통해 2017년에 발매될 거란 깜짝 발표가 이어져 팬들의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

 

 

 

 

일본의 라이트 노벨 작가인 카와하라 레키 1996년부터 쿠노리 후미오라는 펜네임으로 2002년 전격 대상 입상을 노리고 자신의 웹 사이트에 VRMMORPG(가상 대규모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을 소재로 한 게임 판타지 소설 [소드 아트 온라인]의 연재를 시작했습니다. 이 온라인 소설은 높은 평가와 지명도를 얻어 이 라이트 노벨이 대단하다!’에서 2회 연속 1위를 차지하며 작품성도 인정받았습니다.

 

그리고 2008년 웹 사이트에 연재하고 있던 [초절가속 버스트링커]의 제목을 고쳐 제15회 전격 소설 대상에 응모해 대상을 수상한 작품이 바로 [액셀 월드]입니다. 두 작품은 모두 VR 게임을 소재로 하고 있는데, 20년 이상의 시간 차이를 보이는 두 가지의 세계가 알브헤임 온라인의 세계를 침식한 브레인 버스트의 세계가 서로 교차하면서 가속 세계와 가상 세계가 공존하는 스토리를 게임으로 선보이고 있습니다.

 

 

 

 

[소드 아트 온라인]의 캐릭터들은 비행이 가능해 필드를 자유롭게 날아다니며 마법을 이용해 원거리 공격을 펼치거나 무기 변경을 통해 다양한 전투 상황에 맞게 무기를 바꾸며 전투를 펼칠 수 있습니다.

 

한편 [액셀 월드] 캐릭터들은 가속을 사용하여 순식간에 적에게 접근할 수 있고, 하이 점프를 이용하면 지상에서 극초단파까지 이동하는 것이 가능해 비행하는 적을 공격할 수 있고 고유한 능력을 지닌 버스트 링커 캐릭터로 강화 외장이나 특성을 활용한 전투를 펼치게 됩니다.

 

 

 

   게임시스템

 

 

공격에는 물리 속성이 존재해 캐릭터 아바타가 장비하고 있는 무기로 공격 속성이 결정되고, 듀얼 아바타라면 캐릭터에 따라 공격 속성이 결정됩니다. 물리 속성에는 한손검, 이도류, 단검, 양손 도끼의 참격부터 창, 활의 관통, 몽둥이, 너클의 타격까지 3가지 종류가 존재합니다.

 

마법에도 불, , 바람, , 어둠, 성의 6종류 속성이 존재해 내성이 낮은 속성이 약점으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무기에 마법 속성을 부가하거나 스킬에 마법 속성을 부가해 적의 약점을 공략해 적을 빠르게 쓰러뜨릴 수 있게 됩니다.

 

 

 

 

[액셀 월드 VS 소드 아트 온라인]의 캐릭터 아바타에게는 소드 스킬, 마법 스킬, 패시브 스킬이 존재하고, 듀얼 아바타에게는 필살기, 공격 심의기, 회복 및 보조 심의기가 존재합니다. 스킬은 종류에 따라 내용이나 효과, 습득 조건, 성장 방법이 다르고, 일부 스킬은 사용할 때마다 숙련도를 획득할 수 있어 숙련도가 오르면 스킬의 효과가 상승합니다.

 

소드 스킬은 무기를 장비한 상태에서 공격을 히트시켜 무기의 숙련도를 높여 습득할 수 있고, 마법 스킬은 종족 숙련도를 상승시켜 습득할 수 있는데, 캐릭터의 레벨이 오르면 필살기, 공격 심의기, 회복 및 보조 심의기의 숙련도가 올라 그 효과가 상승하게 됩니다.

 

 

 

 

게임 진행을 통해 공도 라인에서 매칭 포털이 활성화 되면 매칭 포털을 통해 다른 플레이어와 함께 멀티 플레이를 즐길 수 있게 됩니다. 멀티 플레이에는 설정된 조건의 방 안에 있는 유저끼리 매칭이 이루어지는 커스텀 매칭, 오픈된 매치에 참여하는 프리 매칭, 초대 받은 매칭에 참여하는 초대 확인의 매칭 방법이 존재합니다.

 

멀티 플레이 중에는 멀티 플레이 전용 퀘스트나 세션을 선택할 수 있어 플레이어끼리 최대 4vs4 팀 배틀을 즐길 수 있는 팀 배틀, 플레이어끼리 1vs1 배틀을 즐길 수 있는 듀얼, 협력하여 엑스트라 퀘스트에 도전할 수 있는 엑스트라 세션이 존재하며, 커뮤니케이션 메뉴를 통해 이미 정해진 간이 채팅 문장을 사용하거나 캐릭터에게 인사를 시키거나 손을 흔드는 등의 제스처를 사용해 유저간에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게임플레이

 

 

[액셀 월드 VS 소드 아트 온라인]은 다양한 시설이 있는 공도 라인을 거점으로 복잡한 구조의 던전, 적이 배회하고 있는 필드를 모험하며 장별로 구성되어 있는 에피소드와 특정 퀘스트들을 클리어하며 스토리를 진행하게 됩니다.

 

공도 라인에는 무기나 액세서리를 구매할 수 있는 무기점, 소비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는 도구점, 강화외장이나 듀얼 아바타의 장비품을 구매할 수 있는 각석점, 소재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는 소재점, 무기의 강화, 특수효과 부여 및 진화를 할 수 있는 대장간, 능력 강화나 레벨 업을 할 수 있는 BP샵 등이 존재해 던전이나 필드를 공략하기 위한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던전이나 필드에서는 공격, 방어, 스킬을 활용해 적과의 배틀을 진행하게 됩니다. 공격에는 약공격과 강공격을 구사할 수 있는데, 강공격은 스태미나 포인트를 소비해 구사할 수 있고 무기의 종류에 따라 공격력, 공격 속도, 가드 성능, 공격 범위가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특히 원거리 공격이 가능한 활을 장비하면 사용할 화살을 변경할 수 있고, 조준 모드로 전환할 수 있는 특수조작이 가능하며, 마나 포인트를 소비해 마법을 사용하거나 필살기를 구사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템은 도구점에서 구매하거나 필드나 던전 모험 중에 입수할 수 있는데, 캐릭터의 스테이터스를 변경하는 장비품, 활 장비 시에 사용할 수 있는 특수 화살, 능력 강화 시에 사용하는 소재, 소비 아이템 등이 존재합니다.

 

또한 장비품에는 공격력이나 방어력이 상승하는 강화외장, 방어력이 오르는 방패, 마법 공격력이 오르는 지팡이, 속성을 부여하는 각석, 파라미터를 변화시킬 수 있는 액세서리 등이 존재하는데, 이러한 장비품들을 통해 능력을 강화하거나 특수 효과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액셀 월드 VS 소드 아트 온라인 천년의 황혼-]은 근미래의 온라인 게임을 소재로 한 카와하라 레키작가의 인기 소설인 [액셀 월드] [소드 아트 온라인]을 소재로 한 액션 RPG 게임입니다.

 

[소드 아트 온라인: 로스트 송]의 게임 시스템에 [액셀 월드]의 캐릭터들을 추가한 느낌이라 게임성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던 전작 [소드 아트 온라인: 할로우 리얼라이제이션]에 비해 전투의 스피드 감이나 게임의 스케일이 전반적으로 떨어지는 느낌입니다.

 

그래도 [소드 아트 온라인] [액셀 월드] 모두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어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고, 두 작품 모두 국내에도 소설이 발매되어 있어 인지도를 쌓아가고 있는 작품들인 만큼 게임을 통해 두 작품에서 등장하는 캐릭터들의 전투 스타일을 경험해 볼 수 있는 타이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