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reView

[리뷰] 저스트 코즈 3

DreamCast 2016. 1. 31. 20:06

 

[리뷰] 저스트 코즈 3 (JUST CAUSE 3)

 

 


 

2015 12, 광활한 지역을 배경으로 와이어 액션을 선보이는 오픈월드 액션 어드벤처 게임인 [저스트 코즈 3]가 정식 발매 되었습니다.

 

GTA5보다 약 8배 이상 넓은 맵에서 동굴, 터널, 바다, 고층 건물, 산지 등 보다 입체적인 필드를 무대로 탐험이 가능하며, 건물을 부수는 수준을 넘어 이제는 차량 추격 씬에서 다리를 폭파해 길을 없애버리는 등 전작보다 한층 더 큰 규모의 파괴 본능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게임특징

 

 


 

2006 9 Xbox, PS2로 첫 선을 보인 [저스트 코즈]는 그래플링 훅과 낙하산의 조합이라는 매력적인 아이템을 사용해 맵을 빠르게 이동하며 와이어 액션을 선보였던 3인칭 오픈월드 게임이었습니다.

 

2010 3 Xbox360, PS3로 출시한 후속작 [저스트 코즈 2]는 보다 광활해진 맵에서 창의적이고 다채로운 방법으로 혼돈을 일으킬 수 있는 작품이었습니다.

 

그리고 다시 5년 만에 차세대 기종으로 선보이고 있는 [저스트 코즈 3]는 이전보다 그래픽과 텍스쳐가 디테일하게 구현되어 있고 늘어난 애니메이션, 향상된 적군의 인공지능, 화끈한 폭발 연출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저스트 코즈 3] 400평방 마일이 넘는 드넓은 하늘과 해저를 자유롭게 탐험하며 다양한 무기 및 도구, 차량들을 자유롭게 운용 가능한 점이 특징입니다.

 

맵의 크기는 전작과 비슷한 수준이지만 아발란체 엔진의 최신 버전을 사용해 보다 더 깊고, 높고, 더욱 흥미로운 지형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해외 YouTube 채널에서는 이번 작품의 맵 끝에서 끝까지 걷는 영상이 공개되기도 했는데, 맵을 걸으며 이동한 시간이 무려 8시간 40분이나 걸려 검증 타이틀 중 가장 넓은 맵을 가진 타이틀로 검증된 바 있습니다.

 

 

 


 

날다람쥐 모습에서 착안해 양 다리 사이와 팔 사이에 날개가 달려 있어 공중활강을 할 수 있는 윙슈트가 새롭게 추가되어 본격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작에서 낙하산에만 의존했던 모습과는 달리 이번 작품에서는 윙슈트를 활용해 공중에서도 자유롭게 이동하며 광활한 자연환경을 배경으로 보다 역동적이고 빠르게 이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게임시스템

 

 


 

메디치에서 마을, 군사 시설 등을 점령해 나가게 되는데 단순히 군사 시설을 파괴하는 것이 아니라 장비 키트를 찾고 해당 지역의 시설을 장악하기 위해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특정 지역을 점령하기 위해서는 포스터, 안테나, 스피커 등 파괴해야 하는 구조물들의 아이콘이 화면에 표시되고 이 구조물들을 모두 파괴하면 해당 지역은 반군이 차지하게 되고 수집요소들의 위치가 드러나게 됩니다.

 

 

 


 

마을이나 군사 시설 등을 해방시키면 보상으로 챌린지가 개방될 때도 있는데, 기록 경쟁을 펼치는 챌린지 미션을 완료하면 해당 카테고리의 기어를 획득해 플레이어의 능력치를 향상시킬 수 있게 됩니다.

 

챌린지 미션에는 대형 구조물 파괴하기, 차량을 이용한 목표 지점 파괴하기, 무기로 과녁 맞추기, 윙슈트로 타켓 지나가기, 레이스 경주 등 다양한 챌린지 요소들이 존재합니다.

 

 

 


 

도시를 점령하게 되면 차고를 활용해 무기, 차량, 헬기, 보트 등의 보급품을 지원 받을 수 있게 되는데, 특정 보급품은 미션, 시설 해방, 부품 수집 등의 해금을 통해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무기나 차량은 비콘을 소비해 지원 받을 수 있는 만큼 비콘을 충전할 수 있는 지역을 해방하고 보급품 지원 후 특정 시간 뒤에 재입고가 되는 쿨타임이 존재해 쿨타임을 없애주는 관련 기어를 모두 해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게임플레이

 

 


 

전작의 주인공 리코 로드리게즈는 어머니의 고향인 지중해의 섬 메디치로 돌아오지만, 그곳은 이미 군사시설을 건설하고 강력한 군대를 이끌어 섬의 주민들을 억압하며 독재 국가를 세워 지배하고 있는 독재자 디 라벨로장군이 섬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독재자의 음모를 파헤치고, 그가 지배하고 있는 섬의 군사시설들을 파괴해 어머니의 고향을 해방시키고 과거 아름다웠던 섬의 모습을 되찾기 위한 여정을 펼쳐나가게 됩니다.

 

 

 


 

PDA 메뉴를 통해 지도를 보며 현재 위치, 시설 정보, 시설내의 달성도, 현황, 빠른 이동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지도에서 도착점을 지정하면 게임 내에서 그 지점의 위치가 파란색으로 표시되고 남은 거리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리더보드를 통해 다른 유저들의 기록들을 표시해 주며 실시간으로 기존 기록과 역전 기록이 처리되어 도전욕구를 자극해 경쟁심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수집품을 찾아 업적을 달성하는 수집요소도 존재하는데, 빈티지 무기 파트를 모두 모으면 해당 무기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수집품에는 독재자의 음성 테이프, 오프로드 차량을 언락해주는 스턴트 점프대 등이 존재하는데, 특히 성소에서 한 지역의 초를 모두 켜면 빠른 지역 이동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되어 다른 지역이나 챌린지 구역으로 이동이 편리해집니다.

 

 

 

마치며

 

 


 

[저스트 코즈 3] 5년 만에 선보이는 시리즈의 신작으로 광활한 규모의 섬을 배경으로 보다 강력해진 와이어 액션을 선보이는 오픈월드 액션 어드벤처 게임입니다.

 

기본적으로 맵이 넓고 오브젝트들도 많이 늘어나면서 게임의 로딩 시간이 다소 긴 게 단점이지만, 그래플링 훅으로 동시에 여러 물체를 묶어 서로 밀거나 당겨, 날려버리거나 폭발을 유도하는 등 보다 창의적인 접근이 가능하더군요.

 

방대한 규모의 맵을 바탕으로 역동적이면서 즉흥적인 게임 플레이로 혼란을 조장하며 특유의 개성을 느낄 수 있는 작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