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reView

[리뷰] 쿠나이

DreamCast 2020. 3. 7. 22:22

 

[리뷰] 쿠나이 (KUNAI)

 


고전 게임을 추억하며 그 시절로 돌아가려는 복고주의 흐름이 패션이나 인테리어, 대중음악 분야뿐만 아니라 게임에서도 레트로 감성으로 복고를 새롭게 즐기려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픽셀로 이루어진 도트 그래픽과 단순한 색감, 16비트의 배경음악과 효과음으로 레트로 게임을 연상케하는 [쿠나이]가 스팀용에 이어 지난 2 20일 닌텐도 스위치용으로도 정식 발매 되었습니다.

 

 

 

   게임특징

 


[쿠나이]는 탐색 위주의 액션 게임으로 처음에는 통과할 수 없던 지역이 캐릭터의 성장과 능력 획득을 통해 그 탐색 활동의 영역이 확장되는 점에서 재미를 얻을 수 있는 메트로이드바니아 장르의 게임입니다.

 

이 게임에서는 밧줄을 연결하여 공중으로 날아오르기, 2단 점프 등으로 숨겨진 장소를 찾고 새로운 능력으로 신규 루트에 진입하는 방식으로 게임이 진행됩니다.

 

 

 


[쿠나이]의 제작사는 네덜란드에 위치한 터틀블레이즈(TurtleBlaze)’가 개발한 작품입니다. 이 게임 스튜디오는 3명의 개발자만이 근무하고 있는 소규모 제작사입니다.

 

2018년에는 터틀블레이즈에서 iOS용 게임 [로드 워리어]를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로드 워리어]는 은하계를 무대로 레이싱을 펼치는 사이드 스크롤 방식의 레이스 게임으로 화면을 탭하여 스릴 넘치는 경기를 펼칠 수 있는 작품이었습니다.

 

 

 


세계적인 북미 게임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팍스(PAX)에는 주요 게임사가 참가해 신작 및 기존 게임의 신규 콘텐츠를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하고 있는데, 메이저 제작사 외에도 행사장에는 다양한 인디 게임을 체험할 수 있는 인디 메가부스도 함께 마련되어 있습니다.

 

시기에 나눠 개최되는 팍스 이스트(PAX EAST)와 팍스 웨스트(PAX WEST)에서 [쿠나이]는 닌자 특유의 민첩한 움직임과 화려한 공중 액션으로 베스트 게임상을 수상하기도 하였습니다.

 

 

 

   게임시스템

 


[쿠나이]는 손바닥만한 길이에 손잡이 끝에 고리가 달린 형태의 단검으로 닌자들이 사용했다고 알려진 무기입니다. 닌자물에서는 원거리 투척 용도나 근거리에서 베기 위해 손에 거꾸로 잡고 단검처럼 사용하는 것으로 흔히 묘사되고 있습니다.

 

이 게임에서는 쿠나이가 밧줄에 연결되어 있고, 오른쪽, 왼쪽으로 나뉘어 사용하며 줄타기, 벽 오르기 등 다양한 파쿠르 액션을 통해 주변 환경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이동해 나가는데 사용됩니다.

 

 

 


게임 초반에 주인공 태비는 일본도에 찔린 상태로 파괴된 로봇에서 붉은색 일본도를 획득하게 됩니다. 이 일본도는 에너지 흡수 금속으로 만들어져서 적으로부터 에너지를 흡수할 수 있습니다.

 

이후 일본도는 업그레이드를 통해 근처 다수의 적에게 맹렬한 공격을 펴붓는 충전 공격과 적을 쓰러뜨리면 더 많은 에너지를 회복하는 일체화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적을 파괴하면 코인을 획득할 수 있는데, 이 코인을 모아 라우터를 통해 접속할 수 있는 탭 스토어에서 소유하고 있는 무기 및 캐릭터 능력을 업그레이드 하여 해당 능력을 향상시켜 나갈 수 있습니다.

 

업그레이드 항목에는 강력한 자석으로 근처의 모든 코인을 끌어당기는 코인 자석, 서서히 배터리를 충전시켜 주는 태양광 패널, 2개의 쿠나이를 벽에 꽂아 공중으로 날아오를 수 있는 슬링샷 등이 존재합니다.

 

 

 

   게임플레이

 


[쿠나이]는 어떠한 사건으로 인해 세계의 균형이 무너지고, 인류 문명은 사악한 AI 레몬쿠스에 의해 거의 사라져버려 로봇만이 지구를 지배한다는 배경 스토리를 담고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고대 전사의 영혼이 담긴 살인 로봇 태비가 되어 악당 레몬쿠스에 의해 황폐화된 세계를 되돌리기 위해 그의 세력에 맞서 싸워나가게 됩니다.

 

 

 


플레이어는 주인공 태비를 조작하여 이동, 점프, 아래로 점프, 대쉬로 맵을 이동하며 주 무기와 보조 무기를 장비해 빠른 속도로 적을 공격하여 맵을 공략해 나가게 됩니다.

 

게임 진행을 통해 닌자를 연상시키는 일본도, 쿠나이, 수리검뿐만 아니라 서브 머신 건 등 현대적인 원거리 사격 무기도 등장해 상황에 맞는 무기를 활용해 적을 공략해 나가게 됩니다.

 

 

 


초반에는 맵을 확인할 수 없지만, 게임 진행을 통해 데이브라는 로봇을 만나면 지도 칩을 설치 받게 되고, 이후부터는 탭OS를 통해 지도를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지도는 확대, 축소해 볼 수 있고 세이브 포인트의 위치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종 장비를 활용하고 업그레이드하여 숨겨진 통로로 맵을 탐험하며 미스터리한 캐릭터들을 만나게 됩니다.

 

 

 

마치며

 


[쿠나이]는 단순한 커맨드 입력으로 빠르고 경쾌한 전투와 이동 메커니즘을 즐길 수 있는 메트로이드바니아 장르의 액션 게임입니다.

 

메트로이드바니아 장르의 특성상 탐색 위주로 진행되며, 제한적인 세이브 포인트와 진입장벽이 느껴지는 정교한 컨트롤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그래도 쿠나이로 대표되는 닌자 도구를 활용해 빠른 속도로 적을 공략해 나가는 상쾌한 액션과 함께 닌텐도 스위치의 HD진동으로 느껴지는 손맛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