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가면라이더 클라이맥스 파이터즈
2009년 PS2로 선보인 반다이 남코 게임스의 [가면라이더 클라이맥스 히어로즈]는 특촬물인 [가면라이더]를 소재로 라이더끼리 배틀을 펼칠 수 있는 작품이었습니다. 이후 카드 배틀 어드벤처 게임인 [가면라이더 배틀 간바라이드], 바이크를 타고 괴인 군단과 배틀을 펼치는 [가면라이더 배트라이드 워] 등 다양한 시리즈를 출시해 왔지만 국내에는 정식 발매된 작품이 없었습니다.
PS4로 12월 7일 정식 발매된 [가면라이더 클라이맥스 파이터즈]는 시리즈 최초로 국내에 정식 발매된 작품이자 최초로 한글화를 거쳐 출시된 [가면라이더] 시리즈 타이틀입니다.
게임특징
[가면라이더]는 만화의 왕이라는 별명으로 일본의 전설적인 만화가 중 한 사람으로 꼽히는 ‘이시노모리 쇼타로’의 작품입니다. [가면라이더] 시리즈 외에도 [사이보그 009] 등 개인 만화에 한정하여 최다 출판을 한 기네스 기록 보유자이기도 하며 수많은 특수촬영물의 원작과 디자인을 맡은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1971년 토에이 영화사가 특수촬영 TV 드라마 시리즈로 선보인 [가면라이더]는 당시 히어로들에게서 찾아보기 힘들었던 역동적인 변신포즈로 엄청난 인기를 끌며 TV 시리즈 외에도 영화, 오리지널 비디오, 소설, 만화,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현재까지도 시리즈가 이어지며 세대를 거쳐 매니아층을 형성하고 있는 작품입니다.
[가면라이더 클라이맥스 파이터즈]는 유니티 테크놀로지스에서 2005년 처음 발표한 ‘유니티(unity)’ 게임 엔진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유니티 게임 엔진은 3D 비디오 게임이나 건축 시각화, 실시간 3D 애니메이션과 같은 기타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통합 저작 도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유니티 게임 엔진 기반의 작품으로는 [괴리성 밀리언 아서], [슈퍼 마리오 런], [역전재판 4], [컵헤드], [포켓몬 GO] 등으로 전문적인 게임엔진에 비해 비교적 단순하고 사용법이 쉬워 주로 모바일 게임 제작에 활용되어 왔는데, 직관적인 물리 엔진과 3D 기반의 게임 엔진으로 개발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온라인 대전 모드를 통해 전 세계의 플레이어들과 함께 4인 배틀을 펼칠 수 있습니다. 특히 매칭 룸에서는 아바타 커스터마이즈를 통해 플레이어가 좋아하는 장비를 착용한 아바타를 조작하여 다른 플레이어와 교류를 다질 수도 있습니다.
팀 고정 조건으로 룸을 생성하면 대전 준비를 하는 플레이어는 녹색과 노란색 빛으로 아바타가 빛나는데, 전원이 준비를 마치면 랜덤으로 팀 메이트가 나뉘어지고 같은 색 빛이 같은 팀원이 되어 대전을 펼치게 됩니다.
게임시스템
가면라이더 빌드는 래빗 점프를 사용해 단번에 장거리를 이동하여 상대와의 거리를 좁히거나 아군을 원호할 때 활용할 수 있는 기술로 다루기 쉬운 공격 기술을 갖추고 있고, 가면라이더 쿠우가는 체력이 다해도 전투 불능 상태가 되지 않고 라이징 폼으로 변신해 부활할 수 있는 라이더입니다.
이 외에도 근접전 특화 파이터인 아기토, 드래그레더를 소환할 수 있는 류우키, 상대방의 움직임을 슬로 모션으로 만드는 카부토, 공중제어가 가능한 키바, 다른 라이더로 변신하거나 자신의 모습을 감출 수 있는 디케이드, 에너지 아이템을 사용하여 파워 업 할 수 있는 에그제이드, 자신을 투명화해 기습하는 비스트 등 개성 강한 28명의 라이더들이 등장합니다.
혼자서 플레이하며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는 미션 모드는 자신의 실력을 확인해 볼 수 있는 모드로 총 70가지의 상황에서 대전을 펼치게 됩니다. 기본적인 게임 진행 방식에 대해 안내해 주는 튜토리얼 미션 외에 7단계의 미션이 존재합니다.
[가면라이더 클라이맥스 파이터즈]의 각 미션은 난이도가 설정되어 있고 미션을 클리어할 수록 선택할 수 있는 미션 루트가 늘어나며, 미션에 따라서는 클리어 보상으로 아바타의 가면이나 벨트, 캐릭터 포스터를 획득할 수도 있습니다.
공격은 기본적으로 록 온한 상대에게만 사용하게 되므로 플레이어가 록 온 중인 캐릭터를 파악하고, 록 온을 전환해 주변 상황을 확인하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다른 플레이어가 자신을 록 온하면 캐릭터의 머리 위를 향해 타깃 라인이라는 화살표가 표시됩니다.
최대 4명이 동시에 대전을 펼칠 수 있는 만큼 플레이어 캐릭터를 향해 2개의 타깃 라인이 표시되면 상대편이 모두 자신을 타깃 대상으로 노린다는 의미로 상대방이 공격을 시작하면 화살표가 붉게 빛나니 타깃 라인의 색상 변화를 통해 공격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게임플레이
[가면라이더 클라이맥스 파이터즈]에서 게임의 승패는 주어진 시간 내에 상대의 체력을 모두 소진시키고 주어진 라이프를 모두 없애면 승리하는 전형적인 대전 룰을 따르고 있습니다. 버튼 연타로 캐릭터마다 정해진 연속기를 펼치게 되고 방향 버튼과 함께 일반 공격을 펼치면 돌진력이 뛰어난 기술을 구사하는 등 연속기를 이어나갈 수 있는 기술을 사용하게 됩니다.
한편, 가드로 상대의 공격을 받아넘길 수 있는데, 계속해서 가드를 사용하면 가드가 무너지게 되고, 가드 불능 공격은 스텝으로 회피해야만 합니다. 점프로도 상대방의 공격을 피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데, 활공이 가능한 캐릭터는 공중전을 펼칠 수도 있습니다.
라이더들은 각기 다른 조건으로 축적할 수 있는 스킬 게이지를 소진해 개성적이고 강력한 스킬 능력을 구사하거나 필살기를 발동할 수 있습니다. 필살기를 발동할 때 노란 빛이나는 필살기는 가드 불능 공격의 필살기를 나타냅니다.
또한 에볼루션 버스트 게이지가 최대치가 되면 게이지를 사용해 라이더의 최강 폼으로 변신할 수 있고, 초필살기는 공격 내성이 있을 뿐 아니라 상대방의 공격 내성을 무효화하여 역전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줍니다.
마이 페이지 메뉴에서는 게임 내의 BGM을 감상하거나 온라인 대전의 플레이어 데이터를 통해 랭크 매치 시합 수, 승리, 패배, 승률, 경험치, 연승 수, 플레이어 매치 시합 수 등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고, 게임 진행을 통해 획득한 아바타의 장비는 아바타 커스터마이즈를 통해 가면과 벨트 카테고리에 따라 장비를 착용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옵션 설정에서 조작을 간단으로 변경하면 가드가 가능할 때 자동으로 가드해주는 오토 가드와 버튼을 연타하기만 하면 게이지에 맞춰서 자동으로 연속기를 구사하는 간단 콤보를 사용해 보다 손쉽게 게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가면라이더 클라이맥스 파이터즈]는 특수촬영물 [가면라이더]를 기반으로 한 대전액션게임입니다. 이번 작품에는 [가면라이더 쿠우가]부터 최신작 [가면라이더 빌드]까지 2000년대 이후 방영을 시작한 주인공들이 모두 등장하고 있습니다.
백뷰 시점으로 대전이 전개되어 기존 대전액션 게임과는 다른 격투 감각을 선사하고 있지만, 백뷰 시점으로 인해 캐릭터의 거리감을 판단하기 힘들거나 배경에 캐릭터가 가려 보이지 않는 경우도 발생하더군요.
캐릭터 게임들이 대부분 캐릭터의 인지도에 비해 게임의 완성도가 낮은 편인데, 이 작품도 콘텐츠가 빈약해 이런 비판을 면하기는 어려워 보이네요. 그래도 헤이세이 라이더들이 등장하고 시리즈 최초로 4인 대전이 가능하며, 라이더들의 개성 강한 액션으로 대전을 펼칠 수 있어 팬들에게는 의미 있는 작품으로 기억될 것 같네요.
- 본 포스팅은 리뷰 타이틀을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Game 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뷰] 마계전기 디스가이아 5 (0) | 2017.12.29 |
---|---|
[리뷰] 디지몬 스토리 사이버 슬루스 해커스 메모리 (0) | 2017.12.27 |
[리뷰] 닷핵//G.U 라스트 리코드 (0) | 2017.11.22 |
[리뷰] 하코니와 컴퍼니웍스 (0) | 2017.11.14 |
[PS4] 디지몬 스토리 사이버 슬루스 해커스 메모리, 14일 예약판매 진행 (0) | 2017.11.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