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저스트 댄스 2016 (JUST DANCE 2016)
[저스트 댄스] 시리즈는 정식 넘버링 작품과 스핀오프 작품까지 10편이 넘는 시리즈가 발매됐을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는 댄스 게임입니다. 특히 전작인 [저스트 댄스 2015]는 전세계 5,000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기록하기도 했었죠.
유명가수들의 곡을 누구나 쉽게 춤을 추며 즐길 수 있는 신작 [저스트 댄스 2016]이 지난 10월 PS3, PS4, Xbox360, Xbox one, Wii 등 여러 플랫폼을 통해 발매되었는데, 국내에는 PS4 버전만이 정식 발매 되었습니다.
게임특징
2009년 Wii용으로 첫 선을 보인 [저스트 댄스]는 Wii 리모컨을 들고 동작 인식 없이 단순히 춤을 추는 게임이었는데, 2010년 출시한 [저스트 댄스 2]부터 동작 인식 기능을 활용한 댄스 판정 제도가 처음 도입되었습니다.
이후 시리즈를 거듭하며 댄스를 즐길 수 있는 여러 가지 모드 외에도 노래를 부르는 가라오케 모드도 탑재되었고, 유료 DLC 형태로 새로운 트랙들이 추가되며 해외에서는 1억명 이상의 팬을 보유하며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시리즈입니다.
국내에는 Wii용 [저스트 댄스2], [저스트 댄스3]가 정식 발매되었고, 시리즈의 외전격인 [저스트댄스 그레이티스트 히트]가 Xbox360 키넥트 전용 타이틀로 발매되기도 했었죠. 국내에서는 다양한 작품들이 선보이진 못했지만 [저스트 댄스 2015]부터는 PS4 버전이 정식 발매되어 오고 있습니다.
[저스트댄스 2016]은 PS4 전용 주변기기인 플레이스테이션 카메라(PlayStation Camera)를 지원하는 몇 안 되는 타이틀 중 하나입니다. 이 카메라는 듀얼쇼크4나 PS 무브 패드에 있는 무브센서를 인식하여 사용하게 되는데, 증강현실을 지원하기도 합니다.
특히 카메라에 2개의 렌즈가 달려 있어 한쪽은 유저의 움직임을 모션트래킹 하고 다른 한쪽에서는 고화질 영상을 재생하는 것이 가능하며, 유저의 움직임을 비롯해 깊이, 거리, 위치 등을 파악할 수 있어 보다 향상된 댄스 판정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번 작품에는 힙합 혼성 그룹 블랙 아이드 피스(Black Eyed Peas)의 ‘I Gotta Feeling’, 파격적인 패션과 음악으로 화제를 모으는 레이디 가가(Lady GaGa)의 ‘Born This Way’, 싱어송라이터 메건 트레이너(Meghan Trainor)의 ‘All About Bass’, 패션지를 단골로 장식하는 옷 잘 입는 마크 론슨(Mark Ronson)의 ‘Uptown Funk’ 등 유명 뮤지션들의 히트곡들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특히 하츠네 미쿠의 ‘레반 폴카’, 디즈니 애니메이션 인어공주의 OST인 ‘Under The Sea’, 뮤지컬 그리스의 ‘You’re The one That I Want’, 레이 찰스의 60년대 히트곡 ‘Hit The Road Jack’ 등 다양한 세대를 어우르는 여러 장르의 43곡들이 수록되어 있어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타이틀입니다.
게임시스템
[저스트댄스 2016]에는 전작에 수록된 트랙들을 플레이할 수 있는 저스트 댄스 언리미티드 유로 서비스가 새롭게 추가되었는데, PS 스토어를 통해 1개월 7천원, 3개월 1만5천원, 12개월 4만원 패스를 각각 판매 중에 있습니다.
이 유료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시를 구매하면 기존 시리즈에 수록되어 인기를 얻었던 저스틴 비버, 레이디 가가, 마룬5, 제시 제이, 뉴키즈온더블럭, 퀸, 아바, 엘비스 프레슬리, 싸이, 겨울왕국 OST 등 150개 이상의 추가곡들을 즐길 수 있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 카메라가 없는 유저는 저스트댄스 컨트롤러 모바일 앱을 구글플레이 마켓이나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받아 설치한 다음 게임과 연동하면 별도의 주변기기가 없어도 스마트폰을 활용해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PS4 본체가 같은 Wi-Fi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으면 스마트폰으로 메뉴를 검색하고 곡을 선택하는 등 스마트폰을 직접 컨트롤러로 활용해 최대 6명의 플레이어가 동시에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됩니다.
PS4 카메라, 스마트폰 외에도 PS3 전용 주변기기인 PS 무브 모션 컨트롤러도 지원해 상하좌우 움직임 감지 외에도 손목의 각도 변화와 같은 미세한 움직임까지 인식이 가능해 게임 상에 정확하고 신속한 움직임을 표현해 줍니다.
특히 PS 카메라와의 연동을 통해 기본적으로 모션 컨트롤러를 인식하는 것 외에, 유저의 음성, 얼굴, 몸의 움직임도 인식하여 카메라를 통해 TV 화면에 나오는 자신의 모습을 보며 댄스 배틀을 즐길 수 있습니다.
게임플레이
수록된 곡들은 실제 모션캡쳐로 촬영된 댄서의 동작을 실시간 영상으로 보여주고, 플레이어는 화려한 색감의 화면 속에서 가상의 댄서가 보여주는 동작을 따라 하며 플레이어의 동작을 주변기기가 인식하여 점수를 매기는 전형적인 게임 방식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게임 시스템과 주변기기 성능의 향상으로 댄스의 판정 방식도 보다 세밀해졌는데, 몸치라 춤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분들이라도 판정에 얽매이지 않고 최신 트렌드의 춤들을 배워볼 수 있습니다.
친구와 함께 자유롭게 댄스를 즐기며 점수를 갱신하기 위해 협력하는 댄스 파티, NPC들과 특정 라운드에서 순위 경쟁을 펼치는 퀘스트가 주어지는 댄스 퀘스트, 세계 각지의 플레이어에게 도전하여 카메라 영상으로 상대방을 보며 배틀을 즐기는 월드 비디오 챌린지 등의 게임 모드가 존재합니다.
여러 모드를 통해 획득한 코인을 사용해 잠겨있는 곡들의 락을 해제해 새로운 댄스 곡들도 즐길 수 있습니다.
곡의 플레이를 마친 후 기록된 영상을 편집하여 미니 영상 클립을 제작할 수 있는 오토댄스, 플레이어들이 직접 업로드한 구간별 편집 영상을 보면서 플레이하거나 리믹스할 수 있는 커뮤니티 리믹스 기능도 존재해 세계 각지의 다양한 연령층의 유저들의 모습들을 보면서 동작을 따라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스위트 앤 플레이리스트 모드를 통해 플레이어가 좋아하는 곡이나 추천곡으로 플레이 목록을 만들어 춤을 추며 소비한 칼로리, 춤을 춘 시간, 플레이 한 곡의 수까지 확인하며 운동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마치며…
[저스트 댄스 2016]은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히트곡이나 장르와 시대를 넘나드는 명곡들을 가벼운 마음으로 춤을 추며 즐길 수 있는 댄스 게임입니다.
전작과 비교해 비주얼이나 게임 시스템에는 큰 변화가 없고, 언리미티드 유료 서비스가 특정 곡의 구매 방식이 아닌 서비스의 월정액 구매 방식인 점이 아쉬움으로 남지만, 별도의 주변기기 없이도 스마트폰을 활용해 게임을 즐길 수 있고 PS4 카메라 기능을 활용해 친구나 가족들과 함께 춤을 추고 노래를 부르며, 가벼운 마음으로 웃으며 즐길 수 있는 타이틀입니다.
'Game 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뷰] 마녀와 백기병 Revival (0) | 2016.01.10 |
---|---|
[리뷰] 갓이터 레저렉션 (0) | 2016.01.06 |
[리뷰] 레인보우식스 시즈 (0) | 2015.12.22 |
[리뷰] 프로젝트 크로스 존 2 (0) | 2015.12.19 |
[리뷰] 절대절망소녀 단간론파 어나더 에피소드 (0) | 2015.12.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