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SD건담 배틀 얼라이언스
[SD건담 배틀 얼라이언스]는 시뮬레이터의 세계인 G유니버스를 무대로, 다양한 건담 세계의 정보가 데이터로 집약되어 특정 목적을 가지고 역사를 시뮬레이션 하던 중 데이터가 파손되어 존재할 리 없는 사건이 혼재된 현상이 발생한다는 이야기를 그리고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독립 혼성 기계화 기술 지원 소대인 개더로드 부대의 소대장이 되어, 다양한 모빌슈트 및 파일럿과 함께 왜곡된 건담의 역사를 수정해 나가는 [SD건담 배틀 얼라이언스] 한국어판이 지난 8월 25일, PS5, PS4, 스팀, 닌텐도 스위치용으로 정식 발매 되었습니다.
게임특징
[SD건담 배틀 얼라이언스]에는 건담 역사가 관리 및 시뮬레이트 되는 G유니버스에서 서로 다른 건담 세계의 역사가 교차하는 히스토리 브레이크 현상이 발생한 브레이크 미션과 건담 시리즈 작품의 원작 스토리 속 명장면을 체험할 수 있는 트루 미션으로 나뉘어 진행됩니다.
브레이크 미션에는 건담 세계의 시뮬레이션 데이터 재현에 필요한 조각이 상실되어 다른 건담 세계로 그 조각이 흘러 들어간 현상이 발생하고, 트루 미션에서는 상황을 간접 체험해 나가며 G유니버스에 올바른 역사로 재등록하게 됩니다.
모빌슈트는 롤이라는 카테고리가 존재합니다. 카테고리에는 격투 성능은 높지만 사격 성능이 낮아 적의 헤이트를 모으는 데 유리한 인파이터부터 전체적으로 밸런스가 잡힌 성능의 올라운더, 사격 성능은 높지만 격투 성능이 낮은 슈터까지 롤에 따라 주특기인 전법이 다른 3종류의 롤이 존재합니다.
롤에 따라 인파이터는 일정 시간 동안 적의 공격을 받아도 경직되지 않고, 올라운더는 일정 시간 동안 공격 액션의 캔슬 타이밍이 증가하며, 슈터는 모든 무장의 탄환이 곧바로 회복되는 효과가 부여되어 전선의 상황과 편성에 따라 롤을 활용해 미션에 도전하게 됩니다.
미션에는 동료 기체를 최대 2기까지 동행시킬 수 있는데, 동행한 동료 파일럿도 경험치를 획득해 나갈 수 있으며, 일부 파일럿은 모빌슈트를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동료 기체가 동행하면 플레이어 파일럿에게 패시브 효과가 부여되는데, 이것을 얼라이언스 이펙트라고 합니다.
패시브 효과는 동료 기체의 롤에 따라 달라지는데, 선택한 2기의 롤이 다를 경우 효과 개수가 증가하고, 서로 롤이 같을 경우 효과량이 상승하게 됩니다. 이러한 얼라이언스 이펙트는 동료 기체 파일럿과의 우호도가 높을수록 효과량이 상승하므로 전투 중에는 동료 기체와의 연계를 의식하며 전투를 펼쳐야 합니다.
게임시스템
[SD건담 배틀 얼라이언스]의 MS 설정에서는 탑승 모빌슈트 변경 및 강화, 스페셜 어택을 사용했을 때의 BGM 변경 등이 가능합니다. 모빌슈트는 게임 진행을 통해 획득한 캐피탈을 소비하여 강화할 수 있습니다.
강화에는 체력, 부스트, 격투, 사격의 4종류 파라미터 중에 플레이어의 취향에 맞게 기체를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습니다. 강화했던 파라미터의 강화 단계를 내리면 강화 튜닝 포인트를 회수할 수 있고, 이 포인트를 활용해 파라미터를 재분배할 수도 있습니다.
미션에 배치되어 있는 컨테이너에서 캐피탈이나 모빌슈트의 설계도 등을 입수할 수 있습니다. 일부 컨테이너는 주변의 적을 전멸시키는 등의 특정 조건을 만족해야만 출현하는 컨테이너도 존재합니다.
미션에서 설계도를 입수하여 해석률을 100%로 만들면 모빌슈트가 개발되어 탑승 가능해지고, 해당 기체와 연관된 동료 기체 파일럿도 동료가 됩니다. 게다가 파일럿 레벨을 올리면 파일럿 스킬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파일럿 스킬은 장비해야 효과가 발동되는데, 상시 효과가 발동하는 스킬과 롤 액션 발동 시 효과가 발동하는 스킬도 존재합니다.
MS 설정에서 확장 파츠를 장비할 수 있습니다. 확장 파츠마다 장비 가능한 롤이 설정되어 있으며, 다양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파라미터를 변동시키거나 가드 가능한 상황이라면 자동적으로 가드하게 만들어 피탄율을 낮춰 주는 오토 가드를 발생시키는 등의 특수한 효과를 가진 확장 파츠도 존재합니다.
확장 파츠 1개에는 효과가 최대 3개까지 부여되고, 장비하면 모빌슈트의 파라미터가 변동됩니다. 설정된 효과 수치는 랜덤으로 정해지게 되어 강력한 확장 파츠 입수를 목표로 미션에 도전하게 됩니다.
게임플레이
[SD건담 배틀 얼라이언스]에서 미션 진행 중에 적에게 조준되면 헤이트 라인이 표시되는데, 플레이어도 적을 록온하여 대상을 화면 중심에 포착해 공격을 펼칠 수 있습니다. 공격은 격투 무장으로 적을 공격하게 되는데, 부스트 게이지를 소비해 통상 격투와 특수 격투 2종류의 공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특수격투 버튼을 길게 누르면 띄우기 공격을 펼칠 수 있고, 이 공격으로 적을 공중에 띄우면 내려치기 등의 연속 공격을 펼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격투 공격 버튼을 길게 누르면 적을 한꺼번에 공격할 수 있는 회전 격투 공격을 구사할 수도 있습니다.
스킬 게이지를 소비하여 발동 가능한 체인 브레이커는 조작 기체의 상태에 따라 효과가 변화합니다. 조작 기체가 공격받지 않은 상태에서 체인 브레이커를 발동해 적 기체를 가격하면 부스트 게이지 및 가드 게이지가 전부 회복되고, 대미지를 받는 도중 체인 브레이커를 발동하면 적 기체의 공격에 끼어들어 적기를 날려 버릴 수도 있습니다.
특히 스킬 게이지를 절반 소비하여 롤 액션을 발동할 수 있는데, 효과는 모빌슈트에 설정된 롤에 따라 변화합니다. 콤보 도중에 체인 브레이커를 발동하면 부스트 게이지가 회복하여 공격을 길게 지속할 수 있고, 올라운더는 공격 액션의 캔슬 타이밍이 증가하는 등 전투 기동의 폭이 넓어지게 됩니다.
스페셜 어택은 리캐스트 게이지가 쌓이면 발동 가능한 액션으로 강력한 공격을 펼치는 스페셜 어택 외에 성능이 상승하는 스페셜 어택도 존재합니다. 게다가 TRANS-AM은 일정 시간 동안 무장이나 파라미터가 강화되지만 발동 종료 후 그 반동으로 무장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적의 에이스급 기체에는 밸런서 게이지가 존재해 밸런서 게이지가 있는 한 경직을 제대로 줄 수 없습니다. 그리고 적 중에는 경직 시 평소보다 더 많은 대미지를 줄 수 있는 약점을 노출하는 기체가 있으며, 빔 공격을 무효로 하는 안티 빔 필드를 장비한 기체도 존재합니다.
마치며…
[SD건담 배틀 얼라이언스]는 3기 1소대로 구성되어 전선을 이끄는 소대장이 되어 브레이크 현상으로 인해 왜곡된 건담 세계관의 스토리를 수정하기 위해 다양한 모빌슈트 및 파일럿과 함께 미션에 도전하는 액션 RPG 장르의 게임입니다.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의 원작 내용을 알지 못하면, 스토리 전개를 이해하기 힘들고, 특정 기체의 설계도를 모으기 위해서는 반복적으로 플레이 해야 하며, 미션의 난이도도 높은 편입니다.
그래도 인파이터, 올라운더, 슈터의 3가지 롤에 따라 전투 방식이 달라지기 때문에 적 기체의 방어 형태를 고려하는 등 전술적인 플레이가 가능하고, 유저가 평소 좋아하는 모빌슈트들로 소대를 편성해 취향에 맞게 강화해 나갈 수 있는 재미를 선사하는 작품입니다.
해당 포스팅은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 코리아로부터 제품 협찬 및 광고비를 지급받아 작성되었으며, 내용은 주관적인 평가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Game 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뷰] 죠죠의 기묘한 모험 올 스타 배틀 R (0) | 2022.09.20 |
---|---|
[리뷰] 팩맨 월드 리팩 (0) | 2022.09.07 |
[리뷰] 라이브 어 라이브 (0) | 2022.08.11 |
[리뷰] 디지몬 서바이브 (0) | 2022.08.02 |
[리뷰] 바람의 크로노아 1&2 모험의 시작 (0) | 2022.07.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