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reView

[리뷰] 드래곤볼 Z 카카로트 + 새로운 각성 편

DreamCast 2021. 10. 13. 00:30

 

[리뷰] 드래곤볼 Z 카카로트 + 새로운 각성 편

 

2020 1, PS4, Xbox One, PC용으로 발매된 [드래곤볼 Z 카카로트]는 애니메이션 [드래곤볼 Z]를 기반으로 주인공 카카로트를 성장시켜 나가는 오공 체험 액션 RPG’라는 다소 독특한 장르의 게임이었습니다.

 

출시 일주일 만에 150만장의 판매고를 기록하며 [드래곤볼]의 여전한 인기를 실감하게 했던 이 작품이 지난 9 24, 닌텐도 스위치용으로 유료 추가 DLC 2종이 포함된 [드래곤볼 Z 카카로트 + 새로운 각성 편]으로 새롭게 발매되었습니다.

 

 

 

   게임특징

 

1984년부터 1995년까지 무려 12년 동안 일본의 주간 소년 점프에 연재되었던 토리아먀 아키라의 만화 [드래곤볼]은 이미 전 세계 2 3천만 부 이상이 판매되었고, 국내에서도 TV 애니메이션뿐만 아니라 극장판 애니메이션, 게임 등 연재가 종료된 이후에도 관련 상품들이 꾸준히 제작되어 일본을 대표하는 콘텐츠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는 작품입니다.

 

이번 작품은 오공 체험 액션 RPG’라는 장르를 표방하며 주인공 손오공을 비롯해 손오반, 베지터, 트랭크스, 프리저, 인조인간, , 마인 부우 등 원작의 주요 캐릭터들이 등장하며, 완결 스토리에 따라 손오공의 성장을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닌텐도 스위치용으로 이식되면서 2020 4월 유료 다운로드 콘텐츠로 출시된 추가 에피소드 새로운 각성 전편과, 2020 11월 유료 다운로드 콘텐츠로 출시된 추가 에피소드 새로운 각성 후편이 별도 구매하지 않아도 기본적으로 수록되어 있습니다.

 

DLC 추가 에피소드 새로운 각성 전편에서는 손오공과 베지터가 우이스와의 수행을 통해 자신의 한계를 뛰어 넘어 초사이어인 갓의 힘을 얻어 비루스와의 전투를 펼치게 되고, 새로운 각성 후편에서는 드래곤볼로 부활한 프리저가 굴욕을 씻기 위해 트레이닝을 거듭해 기뉴 특전대를 모아 또다시 지구를 침공하자 손오공은 신을 초월한 초사이어인 블루가 되어 골든 프리저와 사투를 펼치는 오리지널 스토리를 선사하고 있습니다.

 

 

 

[드래곤볼 Z 카카로트 + 새로운 각성 편]의 개발사는 1996년 후쿠오카에 설립된 사이버 커넥트입니다. PS2용으로 출시된 4부작 게임 [닷핵(.hack)] 시리즈로 이름을 알린 이 회사는 2003년 지금의 사이버 커넥트 2’로 조직을 개편하고, 2016년에는 설립 20주년을 맞이해 새로운 게임 개발 체제 강화와 글로벌 시장에서의 인재 획득을 목적으로 캐나다 몬트리올에 새 스튜디오를 개설하였습니다.

 

[나루토 질풍전 나루티밋 스톰] 시리즈와 [죠죠의 기묘한 모험] 시리즈 제작을 통해 원작의 2D 액션을 3D 게임으로 충실히 재현해 개발사 사이버 커넥트 2’의 뛰어난 연출력을 인정받아 오고 있는데, 이번 작품에서도 원작 [드래곤볼]에 등장하는 손오공, 베지터, 프리저, , 마인부우, 비루스 등 개성 넘치는 캐릭터들의 화려한 액션을 실감나게 구현해 내고 있습니다.

 

 

 

   게임시스템

 

[드래곤볼 Z 카카로트 + 새로운 각성 편]의 무대가 되는 맵에는 Z오브라는 아이템이 존재합니다. Z오브는 색상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존재하는데, 물가에는 파란색, 숲에는 녹색 등 오브의 색과 관련된 장소에서 입수하거나 배틀에 승리하여 획득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필살기 트리에서는 Z오브를 사용해 필살기를 강화하거나 마음가짐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이 마음가짐은 필살기와 달리 사용하지 않아도 지속적으로 효과를 발휘하는데, 습득한 수가 적으면 효과를 체감하기 힘들지만 많이 습득할수록 강력한 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에 꾸준히 Z오브를 획득해 캐릭터를 강화시켜 나가야 합니다.

 

 

 

스토리 진행을 통해 동료나 라이벌과의 교류를 나타내는 증표인 소울 엠블럼을 입수할 수 있습니다. 획득한 소울 엠블럼은 커뮤니티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고, 커뮤니티 보드에 세팅하면 모험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세팅한 소울 엠블럼에 따라 커뮤니티 레벨 합계에서 커뮤니티 랭크가 변동되고, 레벨 합계가 일정 수치에 도달하면 커뮤니티 랭크가 상승해 커뮤니티 스킬 종류가 늘어나게 됩니다. 커뮤니티 스킬에는 격투 공격력 상승, 기공 공격력 상승, 서포트 게이지 상승 등이 존재하고 종류가 늘어날수록 효과가 커져 게임 진행에 도움을 줍니다.

 

 

 

소울 엠블럼에는 각각 강하고 약한 커뮤니티의 상관 관계가 존재해 세팅한 커뮤니티에 따라 커뮤니티 내에서의 영향을 나타내는 레벨 상한이 바뀝니다. 이러한 커뮤니티 레벨은 숙련도가 올라가면 상승하는데, 숙련도는 커뮤니티 메뉴 내의 소울 엠블럼 화면에서 선물 아이템을 통해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선물 아이템을 사용해 배틀 시에 동료의 활약에 영향을 주는 소울 엠블럼의 친밀도와 숙련도를 강화할 수 있고, 숙련도가 일정 수치에 도달하면 커뮤니티 레벨이 상승하게 됩니다. 게다가 특정 소울 엠블럼끼리 연결하여 세팅하면 링크 보너스가 발생해 커뮤니티 랭크를 올리기 쉬워집니다.

 

 

 

   게임플레이

 

[드래곤볼 Z 카카로트 + 새로운 각성 편]에서 적 심벌과 접촉하면 인카운트 배틀이 펼쳐집니다. 기본 근거리 공격은 격투 공격으로 적을 연속으로 타격하면 콤보가 되어 더 많은 대미지를 줄 수 있고, 원거리 공격은 기탄 공격으로 기력 게이지를 소비해서 기탄을 쏠 수 있는데, 일정한 수로 연사하면 일반 기탄보다 강력한 피니시 기탄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가드 시에는 상대의 공격을 방어하게 되는데, 공격을 연속으로 받으면 가드의 색상이 파랑에서 빨강으로 변하며 내구력이 줄어들게 됩니다. 내구력이 다 떨어지면 가드 브레이크가 발생하여 일정 시간 무방비 상태가 되니 가드 내구력을 고려해 적절한 타이밍에 스텝으로 회피해 반격할 기회를 만들어야 합니다.

 

 

 

적에게 대미지를 주면 스턴 게이지가 감소하는데, 이 게이지를 0으로 만들면 대미지가 상승하는 스턴이 발생하고 일정 시간 적을 무방비 상태로 만들 수 있어 큰 대미지를 가할 수 있는 기회가 생깁니다.

 

게다가 대미지를 주거나 받을 때 텐션 게이지가 누적되는데, 텐션 게이지와 기력이 모두 최대치인 상태에서 히트 업을 발동하면 텐션 게이지가 사라질 때까지 히트 업 상태가 되어 스테이터스가 증가할 뿐만 아니라, 평소에는 불가능한 필살기나 콤보 캔슬, 연속 공격 등의 액션이 가능해집니다.

 

 

 

배틀 중에 필살기 팔레트를 표시한 상태에서 사용할 기술의 버튼을 누르면 기력 게이지를 소비해서 세팅한 필살기를 구사할 수 있게 됩니다. 필살기 팔레트를 표시하고 있는 동안에는 게임이 슬로 상태가 되어 침착하게 필살기를 선택할 수 있고, 소모한 게이지는 기력을 모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파 계열 필살기끼리 충돌하면 상쇄 승부가 펼쳐지는데, 레벨 차에 따라 상쇄 승부가 불리하게 작용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필살기로 날려버린 상대를 추격할 수도 있는데, 필살기 트리에서 콤보 레벨을 높이면 연속 추격도 가능해 집니다.

 

 

 

마치며

 

[드래곤볼 Z 카카로트 + 새로운 각성 편]은 플레이어가 직접 만화 [드래곤볼]의 캐릭터가 되어 원작의 스토리라인을 경험해 볼 수 있는 오공 체험 액션 RPG 장르의 게임입니다.

 

닌텐도 스위치용으로 이식되면서 추가 유료 콘텐츠로 발매된 새로운 각성편세트가 기본적으로 수록되어 있지만, 오공이 심장병으로 사망한 세계를 무대로 트랭크스의 전투를 그린 희망의 전사 트랭크스편이 빠져있어 아쉬움이 크네요.

 

그래도 지금까지도 스토리가 이어지고 있는 [드래곤볼] 원작에 대한 추억이 있는 게이머라면 간단한 조작으로도 화려하고 스피드한 전투를 펼칠 수 있고, [드래곤볼]의 세계를 탐험하며 12년간 이어져온 원작의 향수를 다시금 느낄 수 있는 작품입니다.

 

 

 

해당 포스팅은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 코리아로부터 제품 협찬  광고비를 지급받아 작성되었으며내용은 주관적인 평가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