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SD건담 지 제네레이션 제네시스 스위치 버전
[SD건담 지 제네레이션 제네시스]는 건담의 게임화 30주년을 기념하여 [기동전사 건담]부터 [기동전사 건담UC]까지 우주세기 100년의 역사를 정리한 작품으로 2016년 11월, PS4와 PS Vita용으로 정식 발매되었던 작품입니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SD건담 지 제네레이션 제네시스 for 닌텐도 스위치] 버전은 본편 게임뿐만 아니라 다른 기종에서 별도로 판매된 다운로드 콘텐츠가 모두 수록된 디럭스판으로 지난 3월 25일 정식 발매 되었습니다.
게임특징
1996년 슈퍼패미콤용으로 출시되었던 [SD건담 제네레이션]의 게임 방식을 기반으로 1998년 플레이스테이션용으로 다시 선보인 [SD건담 지 제네레이션]은 플레이어가 자유롭게 오리지널 모빌슈트 부대를 편성하여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의 주요 원작 스토리에 등장했던 전투에 개입하는 독특한 게임방식으로 팬들의 구매욕을 자극한 작품이었습니다.
이번 작품에는 우주세기 스토리를 기반으로 50가지 이상의 건담 시리즈 작품과 총 650대 이상의 기체들이 등장합니다. 특히 업그레이드된 해상도와 스트림 렌더링 애니메이션 기법을 이용해 다이나믹한 연출과 세밀한 부분까지 질감을 표현하고 있어 보다 입체적인 전투를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SD건담 지 제네레이션 제네시스 for Nintendo Switch] 버전에는 다른 기종 버전에서 별도로 판매된 DLC가 전부 수록되어 있는 완전판입니다. DLC로 추가된 작품으로는 MSV-R 조니 라이덴의 귀환, C.D.A. 젊은 혜서의 초상, 섬광의 하사웨이, THE ORIGIN, 썬더볼트, 건담 빌드 파이터즈 A-R, 철혈의 오펀스 등으로 해당 작품의 콘텐츠가 추가로 수록되어 있습니다.
특히 ‘기동전사 건담 섬광의 하사웨이’ 타이틀 팩이 추가되었고, 피닉스 제로원, 건담 발바토스 루프스, 시스쿠드, 핫 스크램블 건담 등의 기체와 유코 오르텐시아 캐릭터도 새롭게 추가되어, 스페셜 스테이지와 함께 등장합니다.
전투 중 적을 공격하거나 격파, 반격 시 회피 커맨드로 적의 공격을 회피하는 행동으로 캐릭터의 MP가 오르고 텐션이 변하게 됩니다. 이러한 텐션은 혼란, 약기, 보통, 강기, 초강기의 5단계로 나타나는데, 단계에 따라 무장의 위력이나 크리티컬 확률이 변화하는 텐션 시스템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초강기 상태가 되면 공격이 항상 크리티컬 히트가 되는데, 이 상태로 적을 격파하면 텐션이 초일격으로 변해 일반적인 크리티컬 히트보다 더 많은 대미지를 가할 수 있게 됩니다. 게다가 텐션 상승에 따라 위력과 사정거리가 증가하는 무장 효과도 존재합니다.
게임시스템
[SD건담 지 제네레이션 제네시스 for Nintendo Switch]에 배치되는 부대는 전함, 마스터 유닛, 팀으로 이루어진 그룹으로 원작의 오리지널 캐릭터와 유닛으로 구성됩니다. 아군 그룹은 4개까지 편성 가능하지만 스테이지에 출격할 수 있는 것은 최대 2 그룹까지로 장기간 전투를 지속할 수 있는 마스터 유닛, 원호 공격이나 방어 등의 지원 행동에 영향을 주는 팀 리더 등을 그룹으로 편성하면 됩니다.
특히 전함의 스테이터스 전반에 영향을 주는 함장, 전함의 명중률에 영향을 주는 통신, 전함 회피율에 영향을 주는 조타, 유닛의 회복력에 영향을 주는 정비, 획득 경험치에 영향을 주는 게스트 등 각 그룹의 직함과 능력에 따라 스테이터스 파라미터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전투 시에 스테이지의 승리 조건을 달성하는 것뿐만 아니라 어느 유닛을 활약시키고 어떤 보수를 손에 넣을지도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적을 격파하고 획득한 경험치는 전투에 참가한 유닛이나 캐릭터에게 분배되는데, 소속 그룹의 전함에 탑승한 게스트의 매력에 따라 보너스가 추가됩니다.
게다가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면 에이스 포인트도 획득할 수 있는데, 이 포인트 랭킹에서 상위 3위에 든 캐릭터에게는 추가 에이스 포인트가 주어집니다. 캐릭터 레벨이 상승하면 조숙이나 만성 등의 개성이 추가되고, 새로운 스킬, 어빌리티도 얻을 수 있어 유닛과 캐릭터를 육성해 나갈 수 있습니다.
편성의 유닛 관리를 통해 소유한 유닛을 생산, 개발, 설계, 교환할 수 있습니다. 이 항목에서는 생산 리스트에 등록된 유닛을 캐피탈을 소비해 입수할 수 있는 생산, 레벨 업 시킨 유닛을 새로운 유닛으로 만들 수 있는 개발, 2종류의 유닛끼리 조합해 새로운 유닛을 등록할 수 있는 설계, 캐피탈을 소비해 다른 유닛과의 교환도 가능합니다.
스테이지 플레이 중 GET 게이지를 가진 게스트 유닛으로 적을 격파하여 게이지를 모두 채우면 생산 리스트에 그 유닛이 등록되고, 게스트 부대에 배치된 전함의 GET 게이지를 모으는 것으로 전함을 생산 리스트에 등록시킬 수도 있어 게스트 부대에 배치된 유닛을 먼저 손에 넣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게임플레이
[SD건담 지 제네레이션 제네시스 for Nintendo Switch]에서 플레이어는 우주세기에 등장해 다양한 건담 작품에서 활약했던 건담 유닛과 캐릭터로 원작 상황에 따라 아군 부대를 편성하거나, 자신만의 새로운 부대를 편성해 여러 작품의 주요 스테이지를 경험하게 됩니다.
우주세기의 상징적인 에피소드를 따라가며, 다양한 전쟁에 아군 부대를 출격시켜 전투에 개입하고, 스테이지마다 다른 승리 조건을 충족시켜 자금이 되는 캐피탈이나 기체, 에이스 포인트, 전함 생산 등록, 옵션 파츠 등의 보수를 획득해 아군을 성장시켜 나가게 됩니다.
부대 유닛에는 레벨, 사이즈, 소지하고 있는 무장 목록, 효과를 받고 있는 스킬, 지형 적성, 공격력, 방어력, 기동력, 이동력, 경험치 등의 데이터가 존재합니다. 특히 무장 상세 데이터를 통해 무장의 속성, 사정범위, 위력, 명중률, 무장효과, 사용 적성, 유닛 어빌리티, 장비하고 있는 옵션 파츠 등의 스테이터스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캐릭터 스테이터스에서는 캐릭터가 가진 어빌리티, 레벨, 에이스 포인트, 경험치, 지휘, 사격, 격투, 수비, 반응, 각성 수치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의 레벨이 일정 수준에 이르면 새로운 스킬이나 어빌리티를 습득하게 되는데, 레벨 업과는 별개로 스테이지 공략을 통해 획득한 에이스 포인트를 사용해 캐릭터의 능력을 향상시켜 나갈 수도 있습니다.
마스터 유닛, 리더 유닛, 전함 유닛은 지휘 에어리어의 사정범위 내에서 편성 시에 세팅한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닛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 다른데, 마스터는 그룹 멤버가 소유한 스킬, 리더는 팀 멤버가 소유한 스킬, 전함은 크루가 소유한 스킬을 각각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에는 아군 유닛의 HP 회복, 명중률 향상, 이동력 상승 등의 효과가 존재하고, 사용한 순간 효과가 발동되는 즉시, 특정 상황 시 발동되는 1회 한정, 턴 동안 계속해서 효과가 발동되는 1턴의 종류가 있으며 대상 유닛에 따라 이펙트가 달라집니다.
마치며…
[SD건담 지 제네레이션 제네시스 for Nintendo Switch]는 우주세기 100년의 역사를 대표하는 역대 건담 작품 중에서 18개의 시나리오가 수록된 건담 시뮬레이션 장르의 게임입니다.
원작의 주요 씬이 변경되거나 생략되어 원작 묘사가 다소 어설프게 재현된 부분이 있고, 일반 대화나 이벤트 컷인에는 자막이 나오는데, 전투 연출에는 자막이 표시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도 우주 세기 역사를 간접 체험하며 기체와 캐릭터를 개발하고 성장시켜 원작과는 다른 플레이어만의 전장을 새롭게 그려나가 볼 수 있는 작품입니다.
해당 포스팅은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 코리아로부터 제품 협찬 및 광고비를 지급받아 작성되었으며, 내용은 주관적인 평가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Game 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뷰] 아웃라이더스 (0) | 2021.04.18 |
---|---|
[리뷰] SD건담 지 제네레이션 크로스 레이즈 플래티넘 에디션 (0) | 2021.04.17 |
[리뷰] 브레이블리 디폴트2 (0) | 2021.03.13 |
[리뷰] 리틀 나이트메어 2 (0) | 2021.02.21 |
[리뷰] 괴혼 ~굴려라 돌아온 왕자님~ (0) | 2021.01.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