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reView

[리뷰] 소드 아트 온라인 앨리시제이션 리코리스

DreamCast 2020. 7. 19. 22:00

 

[리뷰] 소드 아트 온라인 앨리시제이션 리코리스

 

원작의 무대로 그려진 가상의 세계 언더월드를 배경으로 고도의 AI를 제작하는 것이 최종 목적인 극비 계획 앨리시제이션편에서 벡터의 미아가 된 키리토의 여정을 그린 [소드 아트 온라인]의 신작이 발매되었습니다.

 

[소드 아트 온라인 앨리시제이션 리코리스] 한국어판은 원래 5 21일 발매를 예정하고 있었는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감염 확산의 영향으로 개발이 지연되어 지난 7 9 PS4, Xbox One, 스팀용으로 정식 발매 되었습니다.

 

 

 

게임특징

 

일본의 작가 카와하라 레키가 쓴 온라인 소설에 표지 및 삽화에 애니메이션 풍의 일러스트를 사용하여 읽기 쉽게 쓰여진 엔터테인먼트 소설인 [소드 아트 온라인] 라이트 노벨은 이미 전세계 누계 판매부수가 2,600만부를 돌파해 판타지 소설로 해외에서도 성공을 거둔 작품입니다.

 

가상현실 대규모 다중접속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VR MMORPG)을 소재로 한 이 작품은 2012년 애니메이션 [소드 아트 온라인 Extra Edition]으로 제작되어 TV 부문 우수 작품성과 개인 부문 원작상을 수상하며 작품성도 인정받아 이후 극장판 및 게임 등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팬층을 넓혀나가고 있는 작품입니다.

 

 

 

지난 2019 플레이엑스포(PlayX4)에서 [소드 아트 온라인 앨리시제이션 리코리스]를 선행 체험할 수 있는 이벤트를 개최한 바 있습니다. 이날 이벤트에는 후타미 요스케프로듀서가 직접 참여했으며, 한국어판의 최초 시연 기회를 제공하기도 하였습니다.

 

소수 참가자만을 선정했던 프로듀서 초청 좌담회에서는 당시 40% 정도의 개발 단계에 있는 버전을 공개했었고, 시연 이후에는 게임에 대한 설문지 작성 및 개발자와 유저 간의 의견을 교류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져 의미 있는 자리를 마련한 바 있습니다.

 

 

 

[소드 아트 온라인 앨리시제이션 리코리스]에 등장하는 보스와 같은 일부 적에게는 약점과 같은 부위가 존재해, 이 부위에 일정 대미지를 가하면 부위 파괴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부위가 파괴된 적은 특정 기술이 봉인되거나 해저드 상태가 되고, 해저드 상태로 움직임이 멈춘 적은 띄우기가 가능해져 더 큰 대미지를 가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조작 캐릭터 외에 다른 파티원 캐릭터가 있으면 조작 캐릭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수의 적과의 전투 중에 상황에 따라 역할에 맞는 캐릭터를 조작하는 등 세세하게 움직이며 전황에 맞게 전투를 펼쳐 나갈 수 있습니다.

 

 

 

게임시스템

 

[소드 아트 온라인 앨리시제이션 리코리스]의 스테이터스를 통해 무기, 방어구, 액세서리의 장비를 변경할 수 있고, 숙련도에서는 캐릭터의 각 무기별 숙련도를 볼 수 있습니다. 숙련도는 적을 공격할 때마다 일정 확률로 상승하며, 고도의 스킬을 습득하기 위한 조건이 됩니다.

 

특히 무기에는 우선도라는 수치가 존재해, 이것을 상회하는 수치의 오브젝트 컨트롤 권한을 지닌 사용자만이 무기를 다룰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 컨트롤 권한은 전투나 수련을 반복하여 상승시켜 나갈 수 있습니다.

 

 

 

캐릭터의 엑스트라 스킬에는 공격적인 스킬 계통을 해방하여 보다 공격적인 엑스트라 스킬로 이어지는 어태커부터 방어적인 스킬 계통을 해방하는 디펜더, 보좌적인 스킬 계통을 해방하여 보다 특수한 엑스트라 스킬로 이어지는 버퍼가 존재하고, 동료에게도 이 엑스트라 스킬을 세팅하면 공격적, 방어적, 지원적인 행동을 하게 됩니다.

 

어태커에는 이동과 스킬 속도가 빨라지는 전광석화, 공격의 찬스를 만드는 긴급회피, 크리티컬률이 상승하는 약점간파 등의 스킬이 존재하고, 디펜더에는 회피 확률이 상승하는 매끄러운 팔다리, HP 회복량이 상승하는 순교자의 영혼, 방어력이 상승하는 철의 의지 등의 스킬이 존재하며, 버퍼에는 명중률이 상승하는 매의 눈, 사용 스킬의 SP 소비량이 감소하는 영혼의 추출 등의 스킬이 존재합니다.

 

 

 

전투 중에는 신성술 팔레트를 열어 오른쪽 스틱으로 8종류 중 사용하고 싶은 신성술 속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속성을 선택하면 해당 신성술 게이지 차지가 시작되고, 차지가 완료되면 신성술이 장전되어 발동 준비가 완료됩니다.

 

신성술에는 주위 아군을 치유하는 루미너스, 바람의 힘으로 이동 속도와 점프력을 강화하는 테일 윈드, 열을 품은 화살을 적에게 발사하는 애로우 셰이프, 장애물이나 발판을 만들어 내는 메탈 크리에이트, 주위를 어둡게 해 숨는 블라인드 필드, 거울을 생성해 적의 탄을 되받아 치는 미러 크리에이트, 얼음 가시를 날려 적을 공격하는 프리징 쏜, 물 참격으로 적을 베는 워터 커터가 존재합니다.

 

 

 

게임플레이

 

[소드 아트 온라인 앨리시제이션 리코리스]에서는 발도로 전투 상태가 되고, 이 상태에서 적을 쓰러트리거나 타깃이 된 존재가 사라지면 자동으로 납도 상태가 됩니다. 발도 상태에서 플레이어는 일반 공격과 점프 공격으로 타격하고, 가드로 적의 공격 대미지를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적의 공격을 타이밍에 맞춰 가드 하면 저스트 가드가 발생해 적으로부터 받는 대미지를 완전히 차단할 수 있게 됩니다.

 

전투 중에 스킬을 사용하면 SP를 소비하게 되는데, 소비한 SP는 시간이 지나면 회복되지만, 적을 공격해서 회복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전투 중에 입은 대미지는 회복 아이템이나 스킬을 사용해 회복할 수 있습니다.

 

 

 

스킬에는 전투 중의 기본행동을 결정하는 엑스트라 스킬, 각종 효과나 상태를 부여하거나 높은 대미지를 주는 소드 스킬, 사용하면 일정 시간 동안 효과를 부여하는 배틀 스킬, 설정을 통해 영속적으로 효과가 부여되는 패시브 스킬로 나뉘어집니다.

 

스킬 업 포인트는 적을 쓰러트리거나 캐릭터의 레벨 업, 전사상의 시련을 달성하여 입수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습득한 배틀 스킬은 커스텀 화면으로 이동하여 성능을 확장할 수도 있습니다. 확장을 원하는 커스텀 스킬을 스킬 업 포인트를 사용해 획득하면, 배틀 스킬에 커스텀 스킬을 장착할 수 있게 됩니다.

 

 

 

전투 중에 시간이 흐르거나 스텝 회피 등의 행동으로 아츠 게이지가 상승하는데, 최대치로 모은 아츠 게이지를 소비하여 슈퍼 아츠, 피니시 아츠, 스킬 얼라이드와 같은 아츠 스킬을 발동할 수 있게 됩니다.

 

슈퍼 아츠가 발동되면 조작 캐릭터 외 다른 적들의 시간이 느려지며, SP를 소비하지 않고 소드 스킬을 발동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피니시 아츠를 발동하면 특정 연출과 함께 공격이 펼쳐지고, 적에게 큰 대미지를 부여해 해저드 게이지를 대폭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적과의 전투나 특정 퀘스트를 완료하면 레벨 업에 필요한 경험치, 고도의 신성술을 사용하는데 필요한 경험치, 보수금, 상점에서 구입할 수 없는 아이템 등을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마치며

 

[소드 아트 온라인 앨리시제이션 리코리스]는 원작 소설 [소드 아트 온라인]에 등장했던 가상 세계 언더월드를 무대로 여정이 펼쳐지는 RPG 장르의 게임입니다.

 

게임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출시가 연기되었던 작품임에도 일부 조건에서 퀘스트를 진행할 수 없는 현상, 캐릭터가 맵 지형에 끼어서 빠져나가지 못하는 현상, 프레임 저하 등 게임 진행이 불가능할 정도로 심각한 문제점들을 안고 있습니다.

 

그래도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패치가 예정되어 있고, 원작 앨리시제이션편에 등장하는 보스 어드미니스트레이터와의 대결 과정을 그려내고 있고, 결전이 끝난 이후는 게임 오리지널 스토리로 전개하고 있어 원작의 앨리시제이션 편을 간접 경험해 볼 수 있는 작품입니다.

 

 

  본 리뷰는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 코리아로부터 타이틀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