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철권7 얼티밋 에디션
2017년 6월, 미시마 가문의 결말을 둘러싼 스토리 라인을 선보인 [철권7]이 캐릭터 커스터 마이즈, 역대 시리즈의 무비와 일러스트를 감상할 수 있는 갤러리 모드, PS VR을 활용한 VR 모드 등 다채로운 모드를 선보이며 출시되었습니다.
그리고 지난 3월 28일, 시즌 패스 1, 시즌 패스 2, 아티스트 콜라보레이션 캐릭터 패널 세트, 태고의 달인 팩 등 그간 발매된 모든 추가 콘텐츠가 수록된 완전판인 [철권7 얼티밋 에디션]이 새롭게 발매되었습니다.
게임특징
1994년 처음 발매된 남코의 [철권]은 당시 세가를 대표하고 있던 게임 [버추어 파이터]와 함께 3D 대전 격투게임의 지평을 열었고, 1995년에는 가정용 콘솔만의 요소들을 추가한 플레이스테이션용 이식 작을 발표해 초월이식이라는 평가로 인지도를 쌓아온 타이틀입니다.
[철권2]에서는 ‘백두산’, [철권3]에서는 ‘화랑’이 추가되어 국내 팬들을 위한 한국인 캐릭터를 새롭게 선보였으며, 2009년부터는 [철권6]로 e스포츠 대회인 TEKKEN CRASH 리그가 열려 대전격투게임이 e스포츠 공인리그로 인정을 받으며 20여 년 동안 최고의 격투게임 시리즈로 찬사를 받아온 작품입니다.
[철권7 얼티밋 에디션]에는 2017년 6월 출시한 시즌 패스1과 2018년 9월 출시한 시즌 패스2가 모두 수록되어 있습니다. 시즌 패스1에는 [철권 태그 토너먼트]에 수록되었던 클래식 미니 볼링게임인 ‘Ultimate TEKKEN BOWL’과 SNK의 대표적인 악의 카리스마로 존재감을 과시하는 ‘기스 하워드’, 파이널 판타지 XV에 등장하여 왕족의 힘인 무기 소환, 워프 이동 등의 액션을 구사하는 ‘녹티스’가 추가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등장하며, 캐릭터가 착용할 수 있는 30개의 메탈릭 코스튬도 제공합니다.
게다가 시즌 패스2에는 암살격투술을 구사하는 ‘안나 윌리엄스’, 오형권을 주축으로 다채로운 자세를 구사하는 슈퍼 폴리스 ‘레이 우롱’, 압도적인 체구로 강력한 기술을 구사하는 ‘크레이그 머독’, 프로레슬링 기술을 구사하는 ‘아머 킹’, 심의육합권, 팔극권을 기본으로 하는 권법을 구사하는 ‘줄리아 창’, 드라마 워킹데드에서 뱀파이어 방망이로 질서를 어지럽히는 자들에게 심판을 내리는 ‘네간’이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추가되었습니다.
이번 얼티밋 에디션에는 추가 플레이어블 캐릭터 외에도 각 시즌 특전으로 제공했던 서머 레슨의 헤어스타일, 의상, 액세서리 등의 콜라보레이션 세트, 이펙트 세트, TEKKEN WORLD TOUR 의상을 비롯해 수백 개의 추가 코스튬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개발 스태프의 신규 일러스트 캐릭터 패널과 유럽과 미국 아티스트들이 작성한 캐릭터 패널 세트가 추가되어 커스터마이즈로 사용하는 2D 캐릭터 패널을 입수할 수 있으며, 무료로 제공했던 태고의 달인 이펙트, 플레이트, 게이지, 패널, T셔츠 등이 포함된 태고의 달인 팩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게임시스템
[철권7] 콘솔 버전에는 아케이드 버전에는 없는 스토리 모드가 추가되어 있습니다. 이 모드는 미시마 재벌과 G사간의 전쟁에 휘말려 가족을 잃은 한 기자의 스토리가 챕터 별로 진행되게 됩니다.
스토리 모드는 1편부터의 스토리를 담아 얽히고 설킨 미시마 가문의 싸움을 마무리 짓는 내용이 시네마틱 스토리 형태로 진행되어 영상이 진행되다가 게임 플레이로 자연스럽게 넘어가는 연출을 선보이고 있으며, 버튼 하나로 기술을 구사할 수 있는 어시스트와 단순히 버튼 연타만으로도 화려한 콤보를 구사할 수 있는 간단 콤보 기능도 제공해 초보자도 손쉽게 게임을 즐길 수 있게 진입장벽을 낮춰주고 있습니다.
공격에 특화된 기술을 전개하는 레이지 드라이브는 레이지 상태에서 라운드당 단 한 번만 사용 가능한 필살기로 캐릭터마다 다양한 효과를 가진 기술을 펼치는데, 캐릭터 별로 이러한 필살기를 무마할 수 있는 레이지 드라이브 대응기도 존재합니다.
특히 레이지 상태에서 발동할 수 있는 레이지 아츠는 체력이 적을수록 위력이 강해지는 기사회생의 필살기로 발동 시에는 슈퍼 아머가 활성화 되어 상대방의 공격을 버티면서까지 피해를 입힐 수 있어 대담하게 공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오프라인 모드에서는 기존 아케이드 버전과 동일한 방식으로 게임이 진행되는 아케이드 배틀, 특정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트레저 배틀, 적 캐릭터를 직접 선택해 대전을 펼칠 수 있는 VS 배틀, 체력과 시간 제한 없이 다양한 콤보 기술들을 익힐 수 있는 연습모드 등이 존재합니다.
게다가 온라인 모드에서는 기종간 크로스 플레이는 지원되지 않지만, 랭킹에 영향을 주는 랭크 매치, 랭킹에 영향을 주지 않는 플레이어 매치 등을 통해 전세계 유저들과 네트워크 대전을 펼칠 수 있으며, 상금을 걸고 토너먼트 방식으로 대전을 펼치는 멀티플레이 모드도 존재합니다.
게임플레이
[철권7 얼티밋 에디션]은 PS4 버전뿐만 아니라 PC용 스팀 버전도 자막 한국어화를 통해 발매되었습니다. 특히 [철권7]의 스팀 버전은 시리즈 최초로 발매되는 만큼 그간 철권 시리즈가 콘솔게임기의 점유물이라는 인식을 바꿔준 작품이기도 합니다.
기존 철권 시리즈들은 플레이스테이션을 기반으로 자체적으로 개발한 전용 기판으로 게임 개발이 이루어졌지만, [철권7]에서는 PC기반의 기판에 에픽 게임즈의 ‘언리얼 엔진4’를 이용해 보다 화려한 타격 연출과 이펙트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캐릭터 커스터마이즈 기능이 강화되어 수백 가지 이상의 아이템들을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게임 플레이를 통해 획득한 포인트로 다양한 소품 및 장비들을 해제해 나갈 수 있습니다.
커스터마이즈 목록에는 머리 장신구, 헤어 스타일, 스컬 마스크, 머리 장식, 안경, 페이스 페인트, 상반신 복장, 하반신 복장, 코스튬, 액세서리, 히트 이펙트 효과, 오오라 효과, 태닝, 거울, 캐릭터 일러스트 등을 구입해 플레이어만의 개성을 살린 캐릭터로 꾸며 나갈 수 있습니다.
갤러리 모드에서는 게임 플레이를 통해 획득한 파이트 머니를 사용해 철권 시리즈 및 철권 태그 토너먼트의 오프닝 영상, 시네마틱 영상, 철권 관련 애니메이션, 일러스트 등을 구입해 감상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쥬크박스 모드에서는 역대 철권 시리즈 중 원하는 시리즈의 음악을 게임의 BGM으로 설정해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으며, PS4 버전은 PS VR에도 대응되어 VR용 배틀모드와 캐릭터 3D 모델링을 감상할 수 있는 독점 콘텐츠도 제공합니다.
마치며…
[철권7 얼티밋 에디션]은 PS4와 스팀으로 첫 선을 보이는 정식 넘버링 후속작으로 미시마 가문의 최종결전 스토리로 그간의 이야기를 매듭짓는 결말을 담고 있는 3D 대전격투 장르의 게임입니다.
메인 스토리에 얽힌 주요 캐릭터를 제외한 다른 캐릭터들은 무성의하다고 느껴질 정도로 스토리가 빈약하고, 20년 넘게 시리즈가 이어져온 작품답게 격투게임에 대한 진입장벽은 여전히 높게만 느껴지네요.
그래도 얼티밋 에디션을 통해 [철권7] 출시 이후에 발매된 모든 추가 캐릭터 및 DLC가 포함되어 있어 각 캐릭터 별로 수백 가지가 넘는 커스터마이징 아이템으로 다채로운 조합으로 자신만의 캐릭터를 꾸며 대전을 펼치는 재미를 선사하고 있습니다.
'Game 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뷰] 스타링크 아틀라스를 위한 전투 (0) | 2019.05.14 |
---|---|
[리뷰] 소드 아트 온라인: 할로우 리얼라이제이션 디럭스 에디션 (0) | 2019.05.03 |
[리뷰] 슈퍼로봇대전T (0) | 2019.04.06 |
[리뷰] 더 디비전2 (0) | 2019.03.31 |
[리뷰] 원피스 월드 시커 (0) | 2019.03.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