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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스타호크 (STARHAWK)

DreamCast 2012. 5. 28. 23:06

[리뷰] 스타호크 (STARHAWK)

 

 

 

 

2007 PS3 전용 타이틀로 한글화 하여 발매한 [워호크]는 다양한 무기와 탈것들을 이용한 지상전과 비행체를 이용한 공중전이 동시에 펼쳐지는 입체적인 전투가 가능했던 타이틀이었지만 멀티플레이 전용 게임으로 큰 주목을 받진 못했었죠.

 

그리고 5년이 흘러 [워호크]를 제작한 인코그니토(Incognito)’의 핵심 멤버들이 모여 있는 라이트박스 인터랙티브(Lightbox Interactive)’에서 우주를 배경으로 SF 세계관을 채택한 [스타호크]를 새로운 요소와 싱글 캠페인 모드를 추가해 한글화 하여 출시하였습니다.

 

 

-      게임특징

 

 

 

 

[스타호크] 3인칭 슈팅 게임인 TPS 장르에 건설의 요소를 추가해 새로운 형식의 슈팅 게임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전투 원형 메뉴를 통해 건설에 필요한 리프트 에너지를 소비해 원하는 지형에 건물을 건설할 수 있는데, 캠페인 모드에서는 최대 18개의 건물을 건설할 수 있고 멀티플레이 모드에서는 각 팀당 최대 32개의 건물을 건설해 전략적으로 전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보급벙커로 엄폐물을 건설하거나 광선포탑이나 방벽, 자동포탑 등의 방어 시설을 건설해공격에 대비하거나 전초기지 건물을 지어 적극적으로 공격에 임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차고나 코럴, 보급창 등 특정 건물을 건설해야만 탈것을 배치할 수 있는데 건설할 수 있는 건물이 한정되어 있는 만큼 불필요한 건물은 회수 하는 등 타워 디펜스 게임의 요소도 접목되어 있습니다.

 

 

 

 

 

제작사에서는 지난 2 [스타호크]의 온라인 체험판의 PSN 바우처를 제공해 보다 완성도 높은 제품판 게임을 만들기 위해 콘솔 게임에서는 보기 드문 유저 베타 테스터를 거쳐 플레이어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사전 테스트를 거친 만큼 16 vs 16인 멀티플레이 전투 환경을 제공해 총 32명의 유저가 동시에 온라인 네트워크 플레이를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32인 멀티플레이 전투 외에도 플레이어가 직접 팀을 만들어 최대 4인까지 함께 온라인 협동 모드를 즐기거나 화면 분할을 통해 오프라인에서도 2명의 플레이어가 아웃캐스트의 공격으로부터 리프트 추출기를 방어해 나가는 다양한 협동 모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클랜을 생성하고 메시지함을 통해 생성한 클랜에 다른 플레이어를 초대하거나 클랜 초청에 응대할 수 있으며 클랜 매치에 참가해 보상과 트로피를 획득하고 클랜 소식을 전하는 등 온라인 커뮤니티의 기능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      게임시스템

 

 

 

 

전작인 [워호크]에서는 멀티플레이 모드 외에 별도의 싱글플레이 모드가 존재하지 않았지만 [스타호크]에서는 사막에서 펼쳐지는 소규모 전투에서부터 주력함을 둘러싼 거대한 우주 전투에 이르기까지 다채로운 싱글 캠페인 모드를 통해 다양한 조화를 지닌 적들을 상대로 다양한 전술을 경험해 나갈 수 있습니다.

 

 

 

 

 

업링크 화면을 통해 멀티플레이 지도를 혼자서 탐험하거나 영상, 음향 등 각종 게임플레이 설정을 변경할 수 있고 싱글플레이 중에도 퀵 매치를 통해 생성된 네트워크 게임을 검색하고 바로 멀티플레이에 참여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게임의 지도, 모드, 크기, 플레이어 수 등을 설정해 게임을 생성하거나 획득한 기술 점수를 이용해 새로운 기술을 해제하고 캐릭터의 능력을 강화시킬 수 있으며 커스터마이즈를 통해 캐릭터 및 탈것을 꾸밀 수도 있습니다.

 

 

 

 

 

멀티플레이 모드에는 적의 깃발을 탈취해 아군의 기지로 가져와 주어진 시간까지 깃발을 뺏기지 않게 방어해 탈취 목표에 도달하거나 더 많은 깃발을 탈취한 팀이 승리하는 깃발 탈취 모드, 전략거점을 점령하고 영향 범위를 확장시켜 점령 시간에 따라 더 많은 점수를 획득한 팀이 승리하는 지역 모드, 모든 플레이어들이 호크를 탑승한 상태로 데스매치를 펼쳐 킬 목표에 먼저 도달하는 팀이 승리하는 팀 데스매치 모드, 킬 목표에 먼저 도달하거나 더 많은 점수를 획득한 플레이어가 승리하는 단순한 규칙의 데스매치 모드까지 총 4가지 종류의 멀티플레이 게임모드가 존재합니다.

 

 

-      게임플레이

 

 

 

 

플레이어는 싱글 플레이 캠페인 모드를 통해 행성의 가장 귀중한 자원인 리프트 에너지를 둘러싼 다툼이 끊이지 않는 우주의 무법지대를 배경으로 리프트 에너지에 오염된 용병, ‘에멧 그레이브가 되어 자신을 추방했던 행성으로 다시 돌아가 잔악하고 무자비한 아웃캐스트의 위협에 맞서 동료들과 함께 다양한 무기와 탈것 등을 이용해 식민지의 지상과 상공의 우주에서 펼쳐지는 전투에 참여해 행성의 개척 마을인 화이트샌드를 지켜나가게 됩니다.

 

 

 

 

 

게임 화면 오른쪽 상단에 리프트 에너지 레벨이 별도로 표시되고 이 에너지의 단위를 소비해 건물을 배치할 수 있게 되는데 리프트 에너지는 적 제거, 건물 및 차량을 파괴하거나 기지의 리프트 추출기로부터 획득할 수 있습니다.

 

건물 건설을 통해 전투를 유리하게 이끌어 갈 수 있는 만큼 적과의 전투를 통해 리프트 에너지를 획득하거나 지도 곳곳에 흩어진 리프트 에너지 보관 용기를 찾아 보다 많은 양의 리프트 에너지를 모으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송 기능을 지원하는 건물을 소환하면 벌쳐 제트팩이나 호크등의 탈것을 배치할 수 있게 됩니다. 이동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는 벌쳐 제트팩은 추진장치의 가속을 통해 지상전에서 활용할 수 있고, 로봇과 전투기 형태로 자유롭게 변형이 가능한 호크를 통해 서는 전투의 무대를 공중전까지 넓혀 나갈 수 있습니다.

 

탑승물에 여러 플레이어가 동시에 탑승해 보다 효과적인 공격을 펼칠 수 있는 만큼 팀 플레이를 통해 전략성을 강화해 나갈 수 있습니다.

 

 

마치며

 

 

 

[스타호크]는 샌드박스 게임의 기본 틀 위에 버튼조작으로 쉽게 건물을 건설하고 전투에 활용하는 특색 있는 요소를 접목해 타워 디펜스 게임이 추가된 느낌입니다. 건물의 소환과 회수를 통해 전장의 상황이 시시각각 변화해 플레이어에게 전략적인 접근을 요구하며 다양한 탑승물을 활용한 효과적인 공격으로 적극적인 팀 플레이를 요구하기도 합니다.

 

비록 한글화를 통해 출시되긴 했지만 그래픽이나 스토리 전개에 아쉬움이 남고 싱글 캠페인 모드 보다는 여전히 멀티플레이 모드에 최적화된 타이틀인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