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카메라

아날로그 감성을 지닌 삼성 WB2000 콤팩트 카메라

DreamCast 2010. 9. 14. 19:10

아날로그 감성을 지닌 삼성 WB2000 콤팩트 카메라

 

 

선물 받은 외환 기프트 카드를 어디에 사용할까 고심 끝에 서브용으로 동영상 촬영도 가능한 콤팩트 디지털 카메라를 구입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여러 콤팩트 디지털 카메라를 검토해 봤는데 가격대비 삼성 VLUU 제품이 마음에 들더군요. 특히 얼마 전에 출시한 WB2000 모델은 수동 기능도 있고 Full HD 동영상 촬영도 가능해 이 카메라에 대한 정보를 좀 더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특정 모드에서 시스템 상에 오류가 발생한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구입을 망설였는데 다행히 최근에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오류를 수정했다고 하네요.

 

 

 

가벼운 마음으로 WB2000을 구입하기 위해 집에서 가까운 삼성 디지털프라자 문래점을 찾았습니다. 자체 상품권을 발행하고 있는 곳에서는 기프트 카드 사용이 제한되어 있어 외환 기프트카드로 계산이 가능할지 걱정했는데 다행히 디지털프라자에서 외환 기프트카드를 받아 주더군요. 그래서 기프트 카드 금액만큼 나눠 결제하고 삼성 디지털 맴버쉽 카드에 적립도 받아 갖고 싶던 VLUU WB2000을 드디어 구입했습니다.

검정 색상 말고 다른 색상을 구입하고 싶었는데 출시된 건 검정색뿐이라 선택의 여지가 없더군요. 카메라를 구입하니 파우치도 함께 주더군요.

 

 

 

WB2000의 기본 구성품은 디지털 카메라 본체, 전원 어댑터, USB 케이블, 배터리, 2기가 메모리 카드, 스트랩 등이고 파우치는 삼성 디지털프라자 매장에서 제품을 구매하면서 받았습니다.

 

 

 

간단 설명서와 무료 인화권, RAW 파일 변화 프로그램과 매뉴얼이 포함된 CD, 삼성 디지털 카메라의 다양한 제품들과 추가 구성품들에 대한 안내서도 함께 동봉되어 있었습니다.

 

 

 

디자인에 대한 첫인상은 투박하다고 느꼈는데 사용하면서 디자인이나 색상이 질리진 않을 것 같더군요. 특히 WB2000은 BSI CMOS 센서를 채택해 배선층을 1/3로 줄여 고감도에서 노이즈 현상을 개선하였고 24mm 초광각과 5배 줌 슈나이더렌즈를 채택하고 있어 보다 넓은 시야를 촬영할 수 있었습니다.

 

 

 

1060만 화소의 이미지센서로 사진은 3648X2736 픽셀 촬영, 동영상은 1920X1080 HQ(30매/초)까지 고화질 촬영이 가능합니다. 동영상 촬영은 H.264 (MPEG-4) 포맷으로 최대 20분까지 촬영 가능하고 음성은 최대 10시간, 음성메모는 최대 10초간 녹음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아날로그 대시보드를 통해 메모리 용량과 배터리 잔량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디지털 제품에 아날로그적인 감성을 접목시킨 부분이 눈에 띄더군요.

 

 

 

3.0인치 AMOLED 액정을 채택하고 있어 색 재현력, 응답속도, 밝기 등 기존 LCD 화면보다 월등한 화질을 구현해 내고 있습니다. 덕분에 태양광 아래에서도 촬영된 이미지를 제대로 확인할 수는 있었지만 LED를 통해 보던 깔끔한 촬영 이미지를 PC의 모니터를 통해 볼 때는 다소 실망하게 되더군요.

 

 

 

사용하기 편한 직관적인 유저 인터페이스와 Quick 설정 다이얼을 통해 촬영 방식을 손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이얼이 걸리는 느낌 없이 너무 쉽게 돌아가는 점은 아쉬움으로 남더군요.

 

삼성 VLUU 시리즈의 강점은 다양한 스마트 오토 기능을 활용해 근거리인물, 야간인물, 역광인물, 역광, 석양, 풍경, 운동, 파란하늘, 푸른자연, 화이트, 야경, 접사, 컬러접사, 근거리문자, 삼각대, 불꽃놀이에 대한 16가지 스틸 설정과 풍경, 파란하늘, 푸른자연, 석양에 대한 4가지 촬영 설정을 쉽게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동영상 녹화버튼이 별도로 있어서 동영상 촬영을 원할 때는 별도의 모드 설정 없이 바로 촬영이 가능해 편하더군요.

 

 

 

HDMI 단자를 연결해 촬영한 영상을 TV를 통해 가족들과 바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WB2000에 채택된 HDMI 단자가 일반규격보다 작은 미니 HDMI 단자를 사용하고 있어 호환성에 제약이 있을 것 같더군요. 게다가 동봉되어 있는 USB 단자의 길이가 너무 짧은 것도 문제인 것 같네요.

 

 

 

동영상의 일반촬영 외에도 1000fps 초고속 레코딩이 가능해 슬로우모션 같이 느리게 연출되는 영상 촬영이 가능하며, 인터벌 촬영도 가능해 긴 시간 동안 녹화하면서 중간중간 정해진 시간에만 한 장면씩 촬영하여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촬영기능으로 보다 다채로운 동영상 촬영이 가능합니다.

 

 

 

삼성 VLUU WB2000은 연속된 사진을 하나의 사진으로 보여주는 파노라마 기능 외에 움직이는 동체의 시간 흐름을 파노라마 이미지에 구현해 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촬영된 사진에 적절한 비네팅과 블러처리를 통해 마치 미니어처를 찍은 듯한 효과를 내는 Miniature 효과, 촬영된 사진 외곽에 어두운 효과를 주어 오래된 필름 카메라와 같은 효과를 내는 Vignetting 효과, 사물을 왜곡하여 표현하는 Fish-eye 렌즈와 같은 효과를 내는 어안렌즈 효과로 보다 개성 있는 사진 촬영이 가능합니다.

 

WB2000은 콤팩트 디지털 카메라의 뛰어난 휴대성과 Full HD 동영상 촬영, 파노라마 액션 촬영, 아몰레드 액정, 초고속 동영상 촬영, 인터벌 촬영, 렌즈효과 등 삼성 VLUU 제품의 특징들을 잘 집약해 놓은 제품이라는 느낌이네요. 또한 수동 기능 지원으로 사용자의 의도대로 노출을 보정할 수 있는 장점도 지닌 제품입니다.

 

촬영기종 : 삼성 GX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