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트맨 : 아캄 어사일럼
‘아캄 어사일럼’은 고담 시의 범죄자들을 수용하는 곳으로, 조커를 사로잡은 배트맨이 조커의 신병을 인도하기 위해 아캄 수용소에 가는 데서 이 게임은 시작됩니다.
그러나 계획된 조커의 탈주로 악의 소굴로 변해버린 아캄 수용소에서 배트맨은 잔인한 범죄자들을 소탕해 나간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 게임 특징
배트맨 : 아캄 어사일럼의 깊이 있는 스토리는 배트맨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고 에미 상을 다섯 번이나 수상한 경력이 있는 ‘폴 디니’가 맡았으며, 배트맨 애니메이션에서 조커의 성우를 맡은 ‘마크 해밀’이 게임에서도 조커 역을 맡아 열연하였습니다.
첨단 장비
X-레이 스캔, 지문 스캔, 혈흔 감식용 스프레이 및 페로몬 추적기 등 각종 범죄 수사용 장비들을 이용해 추적을 하거나 퍼즐을 풀어 나가게 됩니다.
또한 지형을 스캔하고 얇은 벽은 폭발성 젤로 폭파하여 새로운 길을 찾거나 숨겨진 아이템을 획득할 수도 있습니다.
악당들이 총출동
이번 배트맨 : 아캄 어사일럼에서는 고담 시의 악당들인 조커, 할리퀸, 포이즌 아이비, 빅터 자즈, 킬러 크록 등 고담 시에서 활동하는 악당들이 총출동합니다.
하얀 피부에 녹색 머리카락, 핏빛 입술로 광대처럼 보이지만 속에는 무시무시한 살인본능이 숨어있는 조커는 파티 용품을 기반으로 치명적인 무기들을 갖고 있습니다. 그의 과거는 뜨지 못한 개그맨, 좀도둑, 부인과 이혼한 남자 등으로 지금의 모습과는 사뭇 다른 과거를 지닌 인물이죠. 일종의 콤플렉스가 있는지 조커는 종종 희생자의 얼굴에 자신과 같은 상처를 내고 죽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할리퀸의 본명은 할리 퀸젤로로, 원래 게임의 무대가 되는 아캄 수용소의 정신과 의사였습니다. 그녀의 환자가 조커였고, 조커를 치료하는 과정에서 오히려 조커에게 감명을 받아 그를 돕게 되며 그 과정에서 할리퀸이라는 악당으로 다시 태어나게 됩니다. 배트맨에게 육체적이기보다 정신적인 타격을 주는 캐릭터로 게임 초반에 아캄 수용소를 마비시켜 조커를 구출하고 워든을 인질로 삼는 등 배트맨을 함정에 빠트린 장본인이죠.
‘브루스 웨인’은 어릴 적 자신이 느낀 공포를 적들에게 심어주기 위해서 자신이 무서워했던 박쥐를 형상화하여 배트맨이 되었죠. 배트맨은 박쥐처럼 지형스캔을 통해 복잡한 구조물 안에서도 적의 위치를 쉽게 파악할 수 있고 그랩넬 건으로 높은 곳에 오르거나 어둠 속에 숨어서 적을 하나씩 처리할 수 있습니다. 와이어로 적을 순식간에 끌어 올리거나 스프레이 폭탄으로 여러 명의 적을 한번에 제압할 수도 있습니다.
- 게임 시스템
초기 메뉴에는 배트맨 : 아캄 어사일럼의 스토리를 난이도 별로 진행하는 스토리 모드와 플레이를 하면 할수록 잠금이 풀리는 도전들을 통해 기술을 시험해 보는 챌린지 모드, 새로운 다운로드 항목을 살펴보는 다운로드 컨텐츠, 배트맨의 적들에 대한 정보와 WildStorm Production의 DC 코믹스에 있는 그림들을 보는 모드, 캐릭터 트로피 갤러리 모드와 게임 설정을 변경할 수 있는 옵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업그레이드
적을 쓰러뜨리고, 경찰을 구출하고, 증거를 찾고, 퍼즐을 풀고, 수용소 내에서 숨겨진 것들을 찾아내면 배트맨의 경험치가 쌓이게 됩니다. 일정 이상의 경험치를 모으면 새로운 전투 기술을 익히거나 새로운 아이템을 얻을 수도 있으며, 장비를 업그레이드할 수도 있습니다.
리들러의 도전
‘리들러’ 에드워드 니그마가 주는 아캄 섬의 여러 가지 문제를 풀면 잠겨있던 챌린지 모드 등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문제가 좀 난해하기 때문에 한글화가 되지 못한 것이 이런 부분에서 특히 아쉬움으로 남네요.
캐릭터 정보
배트맨이 만나는 중요한 캐릭터들이나 범죄자들의 다양한 증거를 모을수록 정보 화면의 잠금이 서서히 풀리게 되고, 캐릭터 정보 페이지를 통해 그들의 목소리나 범죄의 증거들을 볼 수 있게 됩니다.
- 게임 플레이
가제트
배트맨은 기본적으로 배터랑과 그랩넬 건 장비를 지니고 있습니다. 배터랑으로 적을 기절시키거나 밧줄 끊기, 적의 장비 무력화 시키기 등이 가능하며, 그랩넬 건으로는 더 높은 지형으로 배트맨이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게임을 진행하면서 새로운 가제트를 획득하게 되고 새로운 장비를 통해 이전에는 갈 수 없었던 곳을 갈 수 있게 도와줍니다.
배트맨은 기본적으로 은닉, 달리기, 쭈그리기, 난간잡기, 망토를 이용해 비행하기, 줌으로 먼 곳 보기 등도 가능합니다.
FreeFlow 전투 시스템
배트맨은 적과 싸울 때 기본 공격 버튼으로 다양한 연속 공격을 적에게 가할 수 있습니다. 적에게 특정 아이콘이 나타나면 카운터를 통해 적의 공격을 사전에 차단할 수도 있고, 망토를 휘둘러 적을 일시적으로 마비시켜 그들의 방어를 무너뜨리고 안정적인 공격을 펼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적을 뛰어넘거나 회피도 가능하고, 배터랑 같은 가제트를 활용해 보다 화려하고 다양한 연속 공격을 펼칠 수 있습니다.
각 공격이 성공하면 배수가 증가하는데 이는 전투 종료 후 경험치를 얻는 배율을 의미합니다. 경험치를 많이 얻으면 배트맨의 체력도 회복되고, 업그레이드를 통해 보다 다양한 콤보 기술을 구사할 수 있게 됩니다.
수사모드
은폐한 상태로 민간인들의 컴퓨터를 이용해 해당 지역을 X-레이로 스캔하고 배트맨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알려주는 프로토타입 컴퓨터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수사 모드는 배트맨이 그 지역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 후 상황에 맞는 전략적인 움직임을 구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잠입 액션 요소
배트맨은 지형을 분석해서 적의 위치를 파악하고 다양한 능력을 활용해서 적을 제압해 나갈 수 있습니다. 화려한 액션으로 통쾌하게 적을 제압할 수도 있지만 총을 지닌 적과 정면에서 전투를 펼치는 것은 위험요소가 많기 때문에 X-레이로 스캔 된 적들의 무기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고 무기를 가진 적의 뒤로 다가가서 조용히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잠입의 요소도 마련되어 있지만 바로 옆의 동료가 쓰러지는 것도 알아차리지 못하는 적들을 보면 긴장감이 반감됩니다.
지도 화면은 아캄 섬의 구조와 현재 목표, 그리고 현재 배트맨이 있는 장소를 나타냅니다. 배트맨은 섬 내부의 의료소 지역, 교도소 지역, 식물원과 전체 관리소로 사용되는 메인 맨션 등의 여러 지역을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탐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마치며…
흥행 영화를 따라 유행처럼 만들어진 게임이 아니라 코믹스를 기반으로 원작의 분위기를 잘 살려낸 게임입니다. 버튼 하나로 실감나고 화려한 액션 연출을 보여주며 배트맨만의 능력들을 게임에 잘 녹여내고 있습니다. 맵 이동시 로딩도 거의 느껴지지 않아 쾌적한 플레이 환경을 제공하고 퍼즐적인 요소로 게임에 몰입할 수 있게 만듭니다.
하지만 조커가 끊임없이 수다를 떨고 대사량도 많은데 한글화가 되지 않아 스토리 파악이 힘들고 특히 퍼즐을 이해하고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배트모빌 등을 게임의 소재로 활용하지 못한 부분도 아쉬움으로 남네요.
그래도 배트맨 : 아캄 어사일럼은 게이머들의 기억에 남을 만한 게임임에는 분명합니다.
'Game 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Xbox360] 마그나카르타2 (캐릭터 & 성우) (0) | 2009.09.12 |
---|---|
[Xbox360] 마그나카르타2 (프롤로그) (0) | 2009.09.10 |
[PS3] 괴혼 Tribute (조작법) (0) | 2009.09.09 |
[PSN] PlayStation®Home 서비스 (0) | 2009.08.31 |
블레이 블루 캐릭터 & 성우 (0) | 2009.08.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