끄적끄적

삼성 하우젠 에어컨 화재 발생

DreamCast 2009. 3. 4. 13:32

삼성 하우젠 에어컨에서 설치 문제로 화재 발생 

 

  

사용하고 있는 삼성 하우젠 에어컨의 실외기에서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삼성 측에서는 제품상의 문제가 없다고 하지만 제가 보기에는 설치상의 문제가 많아 보이네요.

 

 

<삼성 하우젠 에어컨 설명서 스캔본>

 

삼성 하우젠 에어컨의 설명서에는 설치시 주의사항으로 앞, 뒤로 60cm 이상

좌, 우로 30cm 이상 공간을 두고 설치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유는 주변 사물이나 쓰레기 등에 의해 실외기가 가려지거나 막히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죠.

 

 

 

하지만 저희 집에 설치된 실외기는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지도 않았고 뒤에 있는 턱에 바닥은 2면이 막힌 상태입니다.

 

 

  

실제로 공간을 측정해 보니 10cm 도 띄지 않았더군요. 이 공간에도 배관이 들어가 있어서 여유 공간은 더 없더군요.

 

결국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지 않은채 벽면에 붙여서 설치를 해서 낙엽 등이 빠져나가지 못하고 쌓여버렸고

화재로 까지 이어졌습니다.

 

이곳 설치가 더 좋다고 설치 기사분이 추가 비용까지 받아서 설치한 장소입니다.

벽면과 바닥이 막힌채 설치를 하고 가셨죠.

삼성측에 알아본 결과 제가 사용하는 제품에는 기본적으로 8M의 설치 배관이 제공된다고 하는데

8M 길이가 나오지도 않고 추가 비용까지 받아서 전문가라는 설치 기사분이 이곳에 설치한 이유를 모르겠네요.

 

설치시에도 사진과 같이 설치하면 문제가 되지 않겠냐는 질문에 안전상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설치 기사분이 대답도 했습니다.

 

삼성측에서는 설치는 로지텍에서 일괄하고 있기 때문에 그쪽에 문의를 하라더군요.

로지텍에는 설치상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식으로만 얘기하고 있습니다.

할 얘기도 없고 해줄말이 없다고 하라고 위로 부터 전달 받았다고 하더군요.

 

분명 설명서에도 30cm 이상 공간을 확보하라고 명시 되어 있는데

삼성전자에서 설치자격증을 취득한 설치 기사분이 설치시 주의사항도 지키지 못한채 설치를 해놓고

설치상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하는데 설치 기준에 따라 설치도 하지 못했고

소비자한테 추가 비용까지 챙겨가는건 무슨 경우인지 모르겠네요.